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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장명순-
dc.date.accessioned2021-02-16T00:01:13Z-
dc.date.available2021-02-16T00:01:13Z-
dc.date.issued2002-12-
dc.identifier.citation대한교통학회지, v. 20, no. 7, page. 95-105en_US
dc.identifier.issn1229-1366-
dc.identifier.issn2234-4217-
dc.identifier.uri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50029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8177-
dc.description.abstract특정 설계속도 기준에 따라 도로의 선형 조건이 주어졌을 때, 설계자가 기대했던 것만큼의 속도로 운전자가 차량을 주행하는지는 도로의 안전성을 좌우하는 기본 틀을 형성한다. 본 연구는 국도 4차로 평면 단곡선부의 1차로를 공간적 범위로 설정하고, 진입부 직선도로~곡선부도로~진출부 직선도로로 구분하여 선행차량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는 승용차의 주행속도를 NC-97장비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다양한 곡선부 기하조건하에서 직선부 85백분위 주행속도(Vt)와 곡선부 85백분위 주행속도(Vc) 특성을 분석한 결과, 곡선부에서 평균 53~65%정도의 많은 운전자들이 제한속도(80kph) 보다 평균 14~20kph정도 높게 주행하고, 곡선부 85백분위 주행속도가 낮은 지점은 곡선반경이 작을 때는 곡선부 중앙(2L/4)이었으나 곡선반경이 커지면 곡선부 L/4지점으로 이동(단, L=곡선장)하고 곡선반경에 따른 직선부 · 곡선부 85백분위 주행속도 차이는 곡선반경이 작을수록 커지고 곡선반경이 클수록 작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도출되었다. 또, 현장조사결과와 개발한 모형을 통하여 곡선부 주행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인자로는 곡선반경과 직선부 85백분위 주행속도라는 연구결과가 도출되었다.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대한교통학회en_US
dc.subject설계속도en_US
dc.subject주행속도en_US
dc.subject곡선반경en_US
dc.subject제한속도en_US
dc.subject모형en_US
dc.title국도 4차로 곡선부에서 주행속도의 특성 및 모형en_US
dc.title.alternativeCharacteristics and Modeling of Operating Speed at Horizontal Curves on Rural Four-Lane Highways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journal대한교통학회지-
dc.contributor.googleauthor고종대-
dc.contributor.googleauthor장명순-
dc.contributor.googleauthor정준화-
dc.relation.code2012100279-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dc.identifier.pidmsch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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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공학대학) >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교통·물류공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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