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5 0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보행자 충돌 선회특성에 관한 연구

Title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보행자 충돌 선회특성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Computer Simulation of Pedestrian Collision Trajectory for Various Velocities
Author
장명순
Keywords
시뮬레이션; 보행자 고통사고; 충돌선회특성; 보행자 모델링; 보행자 충돌식
Issue Date
2002-04
Publisher
대한교통학회
Citation
대한교통학회지, v. 20, no. 2, page. 81-92
Abstract
차량과 보행자의 충돌시에는 충돌의 원인을 규명하는데 필요한 선회특성이 나타나게 된다. 지금까지의 연구에서는 보행자의 운동형태를 기초 물리학에서 유도된 공식으로 표현하였다. 그 결과 차량과 보행자의 다양한 변수에 대해 충분한 고려를 하지 못하였다. 그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동역학적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MADYMO를 이용하여 다양한 조건하에서의 보행자 충돌 형태를 시뮬레이션하였다. 시뮬레이션에서 차체와 보행자 더미는 강체, 조인트, 스프링으로 모델링하였다. 보행자 시뮬레이션은 차량의 속도별로 수행되었으며 그 결과를 이전의 기초 물리학 공식과 비교하였는데 이전의 공식은 보행자의 상태조건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보행자 충돌시에 차량과의 충돌현상에 대해 명확히 설명해 주는 동역학적 시뮬레이션을 사용하여야 한다.
URI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500208?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7260
ISSN
1229-1366; 2234-4217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공학대학) >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교통·물류공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