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4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장명순-
dc.date.accessioned2021-01-20T05:34:22Z-
dc.date.available2021-01-20T05:34:22Z-
dc.date.issued2002-04-
dc.identifier.citation대한교통학회지, v. 20, no. 2, page. 81-92en_US
dc.identifier.issn1229-1366-
dc.identifier.issn2234-4217-
dc.identifier.uri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500208?-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7260-
dc.description.abstract차량과 보행자의 충돌시에는 충돌의 원인을 규명하는데 필요한 선회특성이 나타나게 된다. 지금까지의 연구에서는 보행자의 운동형태를 기초 물리학에서 유도된 공식으로 표현하였다. 그 결과 차량과 보행자의 다양한 변수에 대해 충분한 고려를 하지 못하였다. 그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동역학적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MADYMO를 이용하여 다양한 조건하에서의 보행자 충돌 형태를 시뮬레이션하였다. 시뮬레이션에서 차체와 보행자 더미는 강체, 조인트, 스프링으로 모델링하였다. 보행자 시뮬레이션은 차량의 속도별로 수행되었으며 그 결과를 이전의 기초 물리학 공식과 비교하였는데 이전의 공식은 보행자의 상태조건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보행자 충돌시에 차량과의 충돌현상에 대해 명확히 설명해 주는 동역학적 시뮬레이션을 사용하여야 한다.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대한교통학회en_US
dc.subject시뮬레이션en_US
dc.subject보행자 고통사고en_US
dc.subject충돌선회특성en_US
dc.subject보행자 모델링en_US
dc.subject보행자 충돌식en_US
dc.title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보행자 충돌 선회특성에 관한 연구en_US
dc.title.alternativeComputer Simulation of Pedestrian Collision Trajectory for Various Velocities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journal대한교통학회지-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종혁-
dc.contributor.googleauthor박경진-
dc.contributor.googleauthor장명순-
dc.contributor.googleauthor유장석-
dc.contributor.googleauthor손봉수-
dc.contributor.googleauthor홍을표-
dc.relation.code2012100279-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dc.identifier.pidmschang-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공학대학) >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교통·물류공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