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4 0

ASSURE 모형을 활용한 음수 지도 방안 연구

Title
ASSURE 모형을 활용한 음수 지도 방안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eaching Negative Numbers Applying the ASSURE Model
Author
이경미
Advisor(s)
변양현
Issue Date
201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은 ASSURE 모형을 활용한 중학교 1학년 수학과의 음수 지도 방안에 관한 연구로 2007년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을 근거로 ASSURE 모형의 각 단계에 적합한 지도안을 개발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학교 교실에서의 수학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먼저 지도안 단원의 주제가 될 음수의 개념과 여러 가지 음수 지도 모형을 알아보고 음수 지도 모형에 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또한 교수매체의 개념과 지도안의 모형이 될 ASSURE 모형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 ASSURE 모형에 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ASSURE 모형은 Heinich와 그의 동료들이 교수-학습과정에서의 교수매체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하여 고안한 모형으로 교사가 수업을 체계적으로 계획하기 위한 지침으로서의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학습자 분석, 목표 진술, 자료 선정, 자료 활용, 학습자 참여, 평가 및 수정의 과정으로 진행되며 각 단계에는 보다 구체적인 과정이 진술되어 있다. 이는 교사 뿐 아니라 학생의 능동적인 활동을 강조하기 때문에 보다 의미 있는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음수의 도입을 시작으로 전개되는 정수 단원에서 ASSURE 모형의 단계별 적용과 수업지도안을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제시함으로써, 많은 학생들이 인지적 갈등을 겪고 있는 음수 개념에 대해서 보다 흥미를 느끼고 효과적인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184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64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SCIENCE AND MATHEMATICS(이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