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변양현 | - |
dc.contributor.author | 이경미 | - |
dc.date.accessioned | 2020-03-27T17:10:07Z | - |
dc.date.available | 2020-03-27T17:10:07Z | - |
dc.date.issued | 2010-08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1845 | - |
dc.identifier.uri |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649 | en_US |
dc.description.abstract | 본 논문은 ASSURE 모형을 활용한 중학교 1학년 수학과의 음수 지도 방안에 관한 연구로 2007년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을 근거로 ASSURE 모형의 각 단계에 적합한 지도안을 개발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학교 교실에서의 수학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먼저 지도안 단원의 주제가 될 음수의 개념과 여러 가지 음수 지도 모형을 알아보고 음수 지도 모형에 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또한 교수매체의 개념과 지도안의 모형이 될 ASSURE 모형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 ASSURE 모형에 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ASSURE 모형은 Heinich와 그의 동료들이 교수-학습과정에서의 교수매체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하여 고안한 모형으로 교사가 수업을 체계적으로 계획하기 위한 지침으로서의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학습자 분석, 목표 진술, 자료 선정, 자료 활용, 학습자 참여, 평가 및 수정의 과정으로 진행되며 각 단계에는 보다 구체적인 과정이 진술되어 있다. 이는 교사 뿐 아니라 학생의 능동적인 활동을 강조하기 때문에 보다 의미 있는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음수의 도입을 시작으로 전개되는 정수 단원에서 ASSURE 모형의 단계별 적용과 수업지도안을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제시함으로써, 많은 학생들이 인지적 갈등을 겪고 있는 음수 개념에 대해서 보다 흥미를 느끼고 효과적인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 - |
dc.publisher | 한양대학교 | - |
dc.title | ASSURE 모형을 활용한 음수 지도 방안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eaching Negative Numbers Applying the ASSURE Model | - |
dc.type | Theses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이경미 | - |
dc.sector.campus | S | - |
dc.sector.daehak | 교육대학원 | - |
dc.sector.department | 이학계열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수학교육전공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