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적 의사소통 수단으로써의 학교 수학용어 분석

Abstract

최근 학교 수학 교육에서는 수학적 지식과 아이디어를 표현하고 그것을 의사소통을 통해 전달, 확장 할 수 있는 능력을 중요시 여기고 있다. 이러한 의사소통의 기본이 되는 것은 수학 용어와 수학 기호이다. 그러나 학생들은 용어와 기호의 이해와 그것을 이용한 정확한 표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수학 용어와 기호를 그 자체에 문제점이 없는가 하는 관점에서 분석하여 보고,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수학 용어와 기호의 지도에 어떠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