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광고영상 유형에 따른 미니멀리즘 표현 적용에 관한 연구

Abstract

새로운 TV광고영상 표현방법으로 단순/명료/반복/사물/공간성을 조형적 특징으로 하는 미니멀리즘 표현에 대해 살펴보고, TV광고영상의 기능과 역할, TV광고영상의 유형과 광고효과에 대해 고찰하였다. 소비자가 제품 구입에 관여하는 관여도와 이성/감성에 의한 제품 구매 유형을 토대로 광고 제품군에 의한 TV광고영상 유형을 분류하고, 국내외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미니멀리즘 TV광고영상의 구체적인 사례들을 선정 및 분석하여, 어떠한 표현방법을 적용한 TV광고영상이 소비자들에게 노출되고 있는지를 파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