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용-전념치료기반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수용-행동, 우울, 분노에 미치는 효과

Abstract

이 연구는 지역아동센터 아동을 대상으로 수용-전념치료기반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수용-행동, 우울, 분노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프로그램을 통하여 지역아동센터 아동이 자기 인식과 수용을 경험하고 잠재한 미래의 가치를 찾아 행동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연구문제1. 수용-전념치료기반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수용- 행동, 우울, 분노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2. 수용-전념치료기반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회기과정에서 나타난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변화과정은 어떠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