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지역간 통행을 원활히 연계하기 위하여 BRT와 같은 간선급행노선을 계획하고 평가하는 사업들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각 지방자치 단체에서는 막대한 투자재원이 소요되며 노선의 변경이 어려운 지하철보다는 비교적 건설비용이 저렴하고 버스와 같은 공로를 이용하는 대중교통노선을 효율적으로 개편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현실이다. 일반적으로 간선급행노선 및 버스노선을 계획하고 선정하는 절차는 크게 대한노선선정, 대안노선평가, 최적대안노선선정 등 일련의 과정을 거친다. 대중교통의 대안노선을 평가하고 평가기준 및 지표에 의해 최적의 대안노선을 선정하는 연구나 방법론은 기존에 많이 진행되어 왔다. 그리고 공인기관에서 지침으로 제시할 만큼 분석방법에 있어서 객관적이며 정형화 되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