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공사에 최적화된 3차원 BIM 설계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Study on 3D BIM Design System Optimized for Earthwork

최근 건설 산업은 대형화, 고도의 기술을 요구하면서 건설장비의 의존도는 점차 높아져 가고 있다. 따라서 건설장비는 건설시공 프로세스에서 작업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나, 다향한 건설장비가 일정 건설현장 내·외에 투입되어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건설장비 간 커뮤니케이션 및 작업 정보 제공의 부족, 부주의 등의 문제점은 건설 시공 생산성을 저하시키며, 작업 중 안전사고 위험에 노출시키고 있다(Kim and Kim, 2009). 이러한 관점에서 본 논문은 BIM기반 3D 지형 모델링이 가능한 독립 모듈 시스템을 개발하여 토공사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지형 모델링은 측량을 통해 얻어진 점좌표를 기반으로 현장의 표층 모델링, 보링데이터를 활용한 지반 암층 모델링이 가능하여, 설계를 위한 BIM 기반 3D 모델링이 가능하다.

본 연구는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건설기술연구사업의 일환인 “ICT를 활용한 건설장비 관제 및 스마트 시공 기술 개발”(과제번호: 16SCIP-B079689-03)에 대한 지원 사업으로 수행됨.

BIM; 토공사; Surface 모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