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특성에 따른 임파워먼트와 LMX를 통한 경쟁력 제고 방안: 전문건설업체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임파워먼트와 LMX를 접목하여 전문건설업체의 경쟁력 제고방안에 대하여 도출하고자 한다.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건설업체는 개인의 역량과 업무의 분담, 권한 위임을 통한 책임 수행업무를 확대하여 전문건설업에 맞는 업무효율을 증대 하여야 한다. 둘째, 전문건설업체의 구성원들을 임파워먼트 시키기 위해 전문건설업체의 LEAD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영업력과 공사 수행 능력을 극대화할 필요가 있다. 셋째, 프로그램을 종합건설업체와 전문건설업체의 담당 구성원들이 함께 할 수 있는 전문성 있고 특화된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 및 시행되어야 한다. 넷째, LMX를 통한 원청업체와 하도급업체간의 파트너 단계로 발전시킴을 통해 공사수주 경쟁력 확보를 해야 한다. 다섯째, 특화된 시공 기술력, 공사비 견적 능력, 영업력(수주활동)이다. 이 외에 공사관리 및 현장 관리 능력, 기업 경영 전략 수립/실행 능력, 자원조달(자재, 장비, 기능인력) 능력, 직원에 대한 교육훈련, 연구개발(R&D)활동 및 금융조달(FInancing) 능력, 최고경영자의 경영관리 능력이 필요하다. 또한 법제도 등 환경 변화 리스크 대처 능력과 안전관리 능력과 해외 건설 시장 개척 등 신 시장(타 시장, 타 업종 등) 진출 능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들 요소를 강화시키기 위하여 임파워먼트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또한 LMX를 통하여 경쟁력을 높이는 방안이 적극 추진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