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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박조원, 서구원-
dc.contributor.author박혁진-
dc.date.accessioned2018-09-18T00:46:19Z-
dc.date.available2018-09-18T00:46:19Z-
dc.date.issued2018-08-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6035-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3819en_US
dc.description.abstract스마트폰이 대중화된 이후로 스마트폰의 디자인과 기능이 다양하게 개발되고 있다. 스마트폰의 정보 통신은 기본적인 기능이며, 인터넷을 기반으로 다양한 앱(app)과 부가적인 기능을 제공한다. 스마트폰은 무선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통신 미디어로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정보의 전송과 통신과 정보검색이 가능하다. 또한, 사용자가 다양한 앱을 설치해 활용하거나, 직접 제작하여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사용자가 자신에게 적절한 맞춤형 환경을 구성할 수 있으며, 자신에게 필요한 기능과 정보를 골라 선택할 수 있고 용도에 맞게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것은 소비자를 소극적 정보 수용자 형태에서 적극적으로 능동적인 참여자 형태로 라이프형태를 변화시켰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스마트폰의 변곡점은 애플의 아이폰 3GS가 국내에 출시된 전후로 나눌 수 있다. 아이폰 출시 이후 현재 대중화된 스마트폰은 휴대폰의 기능인 음성통화와 무선 인터넷을 기본으로 한 채 소비자에게 다양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으며 개인적인 측면에서의 정보의 생산과 활용을 위한 최적의 도구이자 휴대의 간편함과 같은 장점을 가지고 정보화 사회의 대표적인 개인 디바이스로 자리 잡고 있다. 이렇듯 스마트폰은 하루의 시작부터 마감까지 24시간 사용하는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으며 정보의 효율성이 강조되는 정보화 사회의 중심에 서 있다. 생활 속의 일부가 된 스마트폰은 늘 입고 다니는 의류와 마찬가지로 유행에 민감하고 변화에 대한 요구가 크다. 스마트폰은 유행처럼 새로운 디자인이 계속해서 등장하고 있으며 유행 주기도 점차 빨라지고 있다.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다양한 디자인과 성능으로 무장한 채 경쟁적으로 새로운 스마트폰을 출시한다. 그러나 새로운 스마트폰들은 소비자들의 요구를 반영하였다기보다는 전형적인 스펙 및 디자인 경쟁을 통해 출시된 제품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스마트폰 제조사는 많지만 대부분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가 투영되지 못하고 있다. 스마트폰은 이제 기능적 디자인만이 아니라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혁신적 요소가 필요한 시점이라 생각한다. 유사한 디자인에서 얼마나 차별화를 줄 수 있느냐에 따라 소비자의 제품 구매에 있어서 구매동기가 자극될 것이다. 기존의 바(bar) 형태에서는 풀스크린, 곡선, 직선, 아이폰의 노치(notch) 디자인 등 형태 측면에서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져 왔지만 이제는 그 한계점에 도달하였다. 따라서 스마트폰 디자인을 구성하는 핵심 요소인 디스플레이 자체의 혁신이 필요하다. 디스플레이의 유형은 크게 롤러블, 폴더블, 플렉서블 세 가지의 형태로 나눌 수 있다. 디스플레이 유형과 디자인 혁신은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크게 자극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첫째, 스마트폰의 디자인 유형에 따라 디자인 속성의 차이가 발생하는지 살펴보았다. 둘째, 디자인 유형과 소비자 혁신성의 상호작용에 따라 디자인 속성의 차이가 발생하는지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디자인 속성이 제품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위하여 서울 및 수도권에 거주하는 20대 ~ 60대까지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디자인 유형(롤러블, 폴더블, 플렉서블)에 따른 디자인 속성에 대한 소비자 인식의 차이 및 제품 선호도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디자인 유형에 따라 창의성, 참신성, 수용성, 전형성 등 소비자가 인식하는 디자인 속성에 차이가 있음이 확인되었으며, 창의성, 참신성, 수용성, 전형성 중 전형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디자인 유형과 소비자 혁신성의 상호작용에 따라 창의성, 참신성, 수용성, 전형성 중 창의성, 참신성, 수용성 요인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전형성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소비자가 인식하는 디자인 속성 중 창의성을 제외하고 수용성, 참신성, 전형성은 제품 선호도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제품 선호도에 대한 영향력의 크기는 수용성, 참신성, 전형성 순으로 나타났으며, 창의성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에 따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이 도출되었다. 첫째, 창의성, 참신성, 수용성, 전형성 등 소비자가 인식하는 디자인 속성은 스마트폰 디자인 유형(롤러블, 폴더블, 플렉서블)에 따라 차이를 보이고 있다. 둘째, 디자인 유형(롤러블, 폴더블, 플렉서블)은 소비자 혁신성과 상호작용하여 창의성, 참신성, 수용성, 전형성 등 소비자가 인식하는 디자인 속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임에 따라 디자인 연구에서 소비자 혁신성의 역할을 확인해 주었다. 셋째, 참신성, 수용성, 전형성 등은 제품 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반면, 창의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대중의 일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스마트폰의 디자인은, 창의성만을 지나치게 강조하기 보다는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반영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주제어 : 스마트폰, 디자인 유형, 디자인 속성, 소비자 혁신성, 제품 선호도-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스마트폰 디자인이 소비자의 디자인 속성인식과 제품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Influence of the Smartphone Design on the Consumers' Perception of the Design Attributes and Product Preference: Moderating Effects of Consumer Innovativeness-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박혁진-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Park, Hyuk Jin-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언론정보대학원-
dc.sector.department광고홍보전공-
dc.description.degree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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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S](언론정보대학원) > 광고홍보전공 >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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