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화력발전소 동계운전시 백연방지 냉각탑 냉각수의 충전재 바이패스 비율 확인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복합화력발전소 백연방지 냉각탑의 동계운전시 백연발생을 방지하는 냉각수의 충전재 바이패스 비율이 설계치와 일치하는지에 대해 연구하였다. 29 Gcal/h 냉각용량인 백연방지 냉각탑의 운전 설계 습구온도는 13℃에서 –20℃ 범위이며, 이때 충전재 바이패스 비율 설계치는 0%에서 78%로서, 외기온도 강하시 바이패스 비율 증가는 2.36%/℃ 였다 발전소 정상운전 조건에서 냉각탑 유입공기의 습구온도가 7.8℃에서 –11.8℃ 범위에서의 실제 운전시 벡연방지를 위한 충전재 바이패스 비율은 23.8%에서 74.3% 범위로 측정되었다. 이때, 외기 습구온도 7.8℃에서 –9.55℃ 범위에서의 바이패스 비율 증가는 2.71%/℃ 이었으며, 혹한기의 습구온도 –10℃ 이하에서는 대기온도 강하에 따라 바이패스 비율 증가는 1.61%/℃로 설계 대비 충전재 바이패스 비율 증가율이 감소되었음을 확인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