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일티 모델 기반 양측 중도절단 데이터의고장 강도 함수 추정에 관한 연구

Abstract

군의 첨단화에 따라 일정 수준 이상의 시스템 가동률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스템의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비주기 선정이 중요하다. 알맞은 시기에 정비가 진행되지 않을 경우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고, 반대로 정비주기가 짧을 경우 불필요한 정비량이 늘어날 수 있다. 그러한 관계로 군용시스템에 대해 고장의 추이를 관측하는 강도 함수로 Power Law 모형이 분석의 단순함과 해석의 편의성으로 인해 가장 많이 사용 중이다. 그러나 다중 시스템을 분석함에 있어 각 시스템의 관측 불가요소인 프레일티 또는 관측 가능요소인 공변량이 고려되지 않으면 Power Law 모형의 모수 추정값이 일부 시스템에 의해 영향을 많이 받을 수 있다. 또한, 군용장비의 경우 평균 수명주기가 10년 이상으로 시스템의 정비기록 누락이 쉽게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누락된 정비기록 데이터에 프레일티와 공변량을 추가한 모형에 대해 모수값을 추정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누락된 정비기록 데이터는 양측 관측중단 방법과 좌측 절단 우측 관측중단 두 가지를 고려하여 각각 Model 1과 Model 4로 정의하였으며, 비모수 프레일티가 추가된 모형을 Model 2와 Model 5로 정의하였다. 마지막으로 공변량이 추가로 반영된 모형은 Model 3과 Model 6으로 정의하여 6가지 모형의 모수값을 추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