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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저우 헝다 타오바오 축구클럽 성공요인 및 지속가능 발전에 대한 연구

Title
광저우 헝다 타오바오 축구클럽 성공요인 및 지속가능 발전에 대한 연구
Other Titles
The Success Motivation and the Sustainable Development of Guangzhou Evergrande Taobao Football Club
Author
손소나
Alternative Author(s)
Sun Xiaona
Advisor(s)
최준서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광저우 헝다 축구클럽은 2010년 3월에 정식적으로 설립되었다. 그후 7년동안 광저우 헝다는 CSL(Chinese Super League) 7연패, CFAC(Chinese Football Association Cup) 우승, SC(Super Cup) 우승 뿐 만 아니라 아시아 프로축구의 최고 영광을 상징하는 AFCCL(AFC Champions League)의 2013년도와 2015년도의 우승을 기록했음으로써 중국 프로축구 역사상의 ‘헝다 기적’을 이룩한 바 있었다. 이렇게 짧은 기간 내에 엄청난 성적을 거둔 광저우 헝다는 중국의 기타 축구 클럽들이 적극적으로 연구하는 대상이 되어왔다. 뿐만 아니라 헝다 축구클럽의 성공을 발판 삼은 경험도 외부로부터의 수 많은 인정과 호평을 받아왔다. 이러한 ‘헝다 패턴’은 중국에서 신속하게 확산되었다. 본 연구는 문헌분석법, 사례분석법과 심층면담법을 이용하여 광저우 헝다 클럽을 주요 연구대상으로 하며 심층적으로 ‘헝다 현상’을 분석 할 것이다. 헝다의 브랜드 발전 과정 및 기본 정보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성공으로 이끈 ‘헝다 패턴’만이 가진 요인을 탐구할 예정이다. 헝다란 대표적인 사례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기타 축구 클럽들의 발전에 본보기로 삼을 만한 경험을 밝힐 데에 그치지 않고 광저우 헝다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감안하여 그 과정 중에 존재하고 있는 문제점과 원인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이나 제안을 제출하고자 한다. 결론: 중국 축구 프로리그의 다른 팀과 비하면 헝다팀은 많은 방면에서 혁신을 가져와 중국축구에 새로운 것을 보여주었다. 그들의 성공은 우연이 아니다.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거액을 "투척"해서 얻은 것이 아니다.유럽의 선진적인 팀 경험을 꾸준히 배우고 “배운 것을 실제로 활용하다"의 결과이다.헝다팀의 가장 큰 특징은 중국전통적인 프로축구관리의 제한을 벗어나 독특하고 선진적인 관리제도를 건립하여 엄격히 실행하였다.팀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하여 헝다팀이 광저우 축구팀을 매입한 초기에 벌써 구체적인 성적목표, 중국 슈퍼리그에 진입할 시점, 우승, 아시아 챔피언 쟁취와 월드컵에 참가하는 일정들을 포함하여 세밀한 발전계획을 세웠다.브랜드의 영향력을 높이는데 거대한 성공을 이루었다고 말할수 있다.헝다팀은 그룹전략의 중요한 구성 부분으로서 상상할 수 없는 광고효과를 가져왔다.끊임없이 올라가는 국내 및 해외 인지도는 헝다그룹으로 하여금 크나큰 이익을 보게 할것이다. 광저우헝다가 탄생한 것은 밑바닥에 처해있는 중국 축구팀에게 한 줄의 빛을 비추어 주었다. 헝다의 우뚝 솟은 것은 중국 다른팀들이 위기감을 갖게하고 투자강도도 전보다 훨씬 많아지게 만들었다. 이는 중국 축구리그의 인지도와 감상수준을 높이게 하였다.또 중국 축구리그의 양호한 순환단계에 들어서게 하였다.광저우 헝다의 선진적인 축구 프로리그 팀의 관리경험, 선진적인 브랜드의식, 브랜드 경영전략은 중국프로팀이 경험을 섭취하여 중국프로팀의 운영과 발전을 위하여 촉진작용을 주었다. 팀의 급속발전과 동시에 많은 문제들이 존재하고 있다. 협찬기업의 투자를 지나치게 의지하고 팀의 자본이 높고 수익이 낙관적이지 못하다. 선수들의 몸값이 높고 영입선수의 중요성을 지나치게 중시하며 국내선수의 양성강도가 부족함 등이다. 존재하는 문제에 대해 상응되는 의견을 제출한다. 기업발전의 다원화, 축구산업에 합리 한 투자, 팀운영의 강도를 높여 팀이 자체적으로 활력을 찾기, 본토선수 양성을 강화하여 본토선수의 경기수준을 높이고 후배 인재 양성패턴을 완벽하게 하여 청소년 축구선수의 양성을 중시하기, 팬들의 서비스를 높이고 팬문화를 중시하며 팬 소비시장을 개척하기 등이다.; In March 2010, Guangzhou Evergrande Football Club was officially established. In the past seven years, Guangzhou Evergrande Taobao Football Club won the six consecutive champions of the Chinese Football Association Super League, the title of the Chinese Football Association Cup as well as the champion of the Chinese Football Association Super Cup, furthermore, it also won the title of the AFC Champions League in 2013 and 2015, the highest honor for Asian Football Club, created “Evergrande Miracle” in the history of the Chinese football professional league. Obtaining so many remarkable achievements in such a short time, Guangzhou Evergrande Football Club not only became the focus of the research object for other Chinese football clubs of all levels, but also its successful experience also got the unanimous recognition and high praises from the outside world, therefore, “Evergrande Model” spread rapidly in China. By using the documentary method, the in-depth interview method and the logic analysis method, taking Guangzhou Evergrande Taobao Football Club as the main research object, this study makes the in-depth analysis of “Evergrande Phenomenon”. By analyzing the experience concerning the brand of Guangzhou Evergrande Taobao Football Club and its basic situation, the reasons for the success of Guangzhou Evergrande Taobao Football Club are discussed. Through the case study of Guangzhou Evergrande Taobao Football Club, this paper studies its reference significance to the existence of other clubs in the process of the development. This paper analyzes the existing problems in the sustainable development of Guangzhou Evergrande Taobao Football Club and their causes, puts forward some corresponding measures and suggestions.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56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3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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