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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영운-
dc.contributor.author김주리-
dc.date.accessioned2018-09-18T00:43:50Z-
dc.date.available2018-09-18T00:43:50Z-
dc.date.issued2018-08-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515-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3916en_US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이건용의 25현금 변주곡에 관한 연구로 민요를 주제로 한 25현금을 위한 변주곡 <한오백년>과 25현금을 위한 허튼 변주곡 <옹헤야>의 구체적 분석과 비교를 통해 작곡가의 변주 양식과 음악적 어법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건용 작곡 25현금 변주곡 <한오백년>과 <옹헤야>는 두 작품 모두 민요를 주제로 하는 변주곡이며, 작품의 소재가 되는 두 민요는 동부지역 민요의 특징이 되는 토리인 메나리 선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오백년>의 악곡 구조는 주제와 13개의 변주로 구분되어 구성되나, <옹헤야>의 악곡 구조는 단악장으로 구성된다. <한오백년>의 조현법은 25현의 기본 조현법과 유사한 형태이고, <옹헤야>의 조현법은 작품 내에서 조율을 변경한다. 두 작품 내에서 다양한 변주 유형이 공통적으로 나타나 악곡을 다채롭게 표현한다. 이건용의 25현금 변주곡의 분석을 통해 드러난 변주 양식에는 유사 변주 유형, 선율 변주 유형, 선율 변주와 반주 유형, 성격 변주 유형, 교차 변주 유형, 동음 반복 변주 유형, 특수 변주 유형이 있다. 민요 선율과 가장 유사한 변주 유형을 ‘유사 변주 유형’, 반주 선율 없이 일정한 패턴을 가지고 주제 선율을 변주하는 유형을 ‘선율 변주 유형’, 선율 변주와 일정한 패턴이 있는 반주가 함께 등장한 부분을 ‘선율 변주와 반주 유형’, 주제의 특징적인 한 부분을 남겨두고 성격이 바뀐 변주 유형을 ‘성격 변주 유형’, 오른손과 왼손의 주법 교차로 일어나는 변주 유형 ‘교차 변주 유형’, 동음 반복 유형과 트레몰로 주법을 활용하는 두 가지 방법을 포함하는 유형인 ‘동음 반복 변주 유형’, 글리산도 주법을 활용한 변주 유형인 ‘특수 변주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본고는 변주곡에서의 작곡가 이건용의 변주 양식과 음악적 어법을 얻기 위해 작곡가의 두 작품 25현금을 위한 변주곡 <한오백년>과 25현금을 위한 허튼 변주곡 <옹헤야>을 비교 연구한 논문이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이건용의 25현금 변주곡 <한오백년>과 <옹헤야> 비교 연구-
dc.title.alternativeA Comparative Study on Lee Geon­-Yong's Variation for 25 Strings Gayageum <Hanobaeknyeon> and <Ongheya>-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주리-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Kim, Ju Ri-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국악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KOREAN TRADITIONAL MUSIC(국악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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