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0 0

재한 중국조선족 대학원유학생들의 학습과정에서 언어문제에 대한 질적 연구

Title
재한 중국조선족 대학원유학생들의 학습과정에서 언어문제에 대한 질적 연구
Other Titles
A Qualitative Study about Language Problems on Learning Process of Chinese-Korean International Graduate Students at the Living in Korea
Author
탁정
Alternative Author(s)
Tak, Jung
Advisor(s)
함승환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재한 중국조선족 대학원유학생들의 학습과정에서 겪는 언어문제, 언어문제를 겪는 원인, 그리고 언어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연구는 서울지역에 재학 중인 중국조선족 대학원유학생 10명을 선정하여 질적 연구법으로 연구했다. 본 연구에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재한 중국조선족 대학원유학생들의 학습과정에서 겪는 언어문제는 수업내용과 영어능력, 그리고 언어억양으로 겪는 언어문제다. 재한 중국조선족 대학원유학생들의 학습과정에서 언어문제를 겪는 원인은 한국어와 중국 조선어 두 언어 간의 차이와 중국조선족 대학원유학생들의 학습경력의 차이다. 중국조선족 대학원유학생들은 언어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언어학습과 언어억양을 개변하는 노력을 했다. 연구결과에 따라 정리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재한 중국조선족 대학원유학생들의 학습과정에서 언어문제를 겪는 것은 학생들의 개인 학습경험과 관계가 있다. 둘째, 재한 중국조선족 대학원유학생들이 대학생활적응과정에서 학습에서의 언어문제를 겪는 것은 학생들의 언어 환경에서 형성된 언어억양과 관계가 있다. 셋째, 재한 중국조선족 대학원유학생들은 학습과정에서 언어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지만 큰 효과는 없었다. 넷째, 재한 중국조선족 대학원유학생들의 학습과정에서 언어문제에 대한 연구를 탐구하며 중국조선족 대학원유학생들이 중국 한족문화에 동화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자는 중국조선족 대학원유학생들의 개인적인 노력으로 언어문제를 극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대학교 및 한국사회에서 중국조선족 대학원유학생들을 위해 전문적인 한국어 수업을 개설하고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50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395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EDUCATION(교육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