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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적 연결이 사모발행 할인율 및 공시 효과에 미친 영향 (중국시장 중심으로)

Title
정치적 연결이 사모발행 할인율 및 공시 효과에 미친 영향 (중국시장 중심으로)
Other Titles
Political connection, market discounts and announcement effects of private equity placements from China
Author
승기
Alternative Author(s)
XIAN QI
Advisor(s)
오지열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 상하이 및 선전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주식을 대상으로 2008년부터 2015년까지 사모발행 제안서 공시자료를 이용해 정치적 연결과 사모발행의 할인율 및 공시효과 관계를 알아본다. 여기서 정치적 연결이란 기업 관리자가 전직 관료, 인민대표 또는 정협 위원 경험이 있는 자를 말한다. 본 연구의 주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모발행 할인율에 대한 연구는 인민대표, 정협 위원 개별 정치적 연결이 사모발행 할인율에 양(+)의 유의한 효과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국유회사의 경우 5% 유의수준에서 중앙 정치적 연결이 사모발행 할인율에 양(+)의 영향이 있으며, 지방 정치적 연결은 음(-)의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 국유회사의 경우 정치적 연결이 사모발행 할인율에 1% 유의수준에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방 정치적 연결과 인민대표, 정협 위원 과 같은 개별 정치적 연결은 모두 할인율에 0.1% 유의수준에서 양(+)의 영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사모발행 공시효과에 대한 연구결과, 사모발행 제안서 공시는 주가에 유의한 양(+)의 초과수익률을 보였다. 그리고 사모발행 공시효과는 비국유회사인 경우 정치적 연결에 유의한 음(-)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비 국유회사의 경우 정치적 연결이 있는 기업이 사모발행 시 더 높은 할인율이 적용됨을 알 수 있다. 또한 비 국유회사의 경우 시장 참여자들이 정치적 연결이 있는 기업의 사모발행 제안서 공시에 소극적으로 반응함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국유회사 보다 비 국유회사의 사모발행이 정치적 연결에 더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정치적 연결과 사모발행 할인율, 공시효과 간에 관계를 밝혔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44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39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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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STRATEGIC MANAGEMENT(전략경영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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