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적 연결이 사모발행 할인율 및 공시 효과에 미친 영향 (중국시장 중심으로)
- Title
- 정치적 연결이 사모발행 할인율 및 공시 효과에 미친 영향 (중국시장 중심으로)
- Other Titles
- Political connection, market discounts and announcement effects of private equity placements from China
- Author
- 승기
- Alternative Author(s)
- XIAN QI
- Advisor(s)
- 오지열
- Issue Date
- 2018-08
- Publisher
- 한양대학교
- Degree
- Master
- Abstract
- 본 연구는 중국 상하이 및 선전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주식을 대상으로 2008년부터 2015년까지 사모발행 제안서 공시자료를 이용해 정치적 연결과 사모발행의 할인율 및 공시효과 관계를 알아본다. 여기서 정치적 연결이란 기업 관리자가 전직 관료, 인민대표 또는 정협 위원 경험이 있는 자를 말한다. 본 연구의 주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모발행 할인율에 대한 연구는 인민대표, 정협 위원 개별 정치적 연결이 사모발행 할인율에 양(+)의 유의한 효과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국유회사의 경우 5% 유의수준에서 중앙 정치적 연결이 사모발행 할인율에 양(+)의 영향이 있으며, 지방 정치적 연결은 음(-)의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 국유회사의 경우 정치적 연결이 사모발행 할인율에 1% 유의수준에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방 정치적 연결과 인민대표, 정협 위원 과 같은 개별 정치적 연결은 모두 할인율에 0.1% 유의수준에서 양(+)의 영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사모발행 공시효과에 대한 연구결과, 사모발행 제안서 공시는 주가에 유의한 양(+)의 초과수익률을 보였다. 그리고 사모발행 공시효과는 비국유회사인 경우 정치적 연결에 유의한 음(-)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비 국유회사의 경우 정치적 연결이 있는 기업이 사모발행 시 더 높은 할인율이 적용됨을 알 수 있다. 또한 비 국유회사의 경우 시장 참여자들이 정치적 연결이 있는 기업의 사모발행 제안서 공시에 소극적으로 반응함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국유회사 보다 비 국유회사의 사모발행이 정치적 연결에 더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정치적 연결과 사모발행 할인율, 공시효과 간에 관계를 밝혔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 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44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39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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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RADUATE SCHOOL[S](대학원) > STRATEGIC MANAGEMENT(전략경영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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