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요구기반 결핵관리전담간호사의 직무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데이컴(DACUM) 기법을 활용하여 결핵환자의 간호요구에 기초한 결핵관리전담간호사의 직무분석연구이다. 결핵관리전담간호사의 역할과 업무 범위의 정립을 위한 방법론적 연구로써, 1) 데이컴(DACUM) 기법을 이용한 결핵관리전담간호사의 직무 정의, 임무 및 작업내용 도출, 2) 결핵환자 대상으로 신체적, 사회심리적, 교육적 간호요구도 조사, 3) 1,2단계를 통해 결핵관리전담간호사의 직무분류표 초안 도출, 4) 초안의 임무와 작업 내용에 대한 내용 타당도 검증, 5) 임무와 작업 내용에 대한 중요도, 난이도, 수행빈도를 확인 할 수 있는 임상 타당도 검증, 6) 결핵관리전담간호사 직무분석 최종안 도출까지 총 6단계에 걸쳐 시행되었다. 그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2018년 3월 23일 최소 5년 이상의 결핵관리전담간호사 경력을 가진 7인을 데이컴 위원으로 선정하여 데이컴(DACUM)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이를 통해 결핵관리전담간호사의 직무분류표의 초안인 총 임무 15개와 그에 따른 작업 80개가 도출되었다. 2. 본 연구는 기존의 데이컴(DACUM) 기법을 활용한 직무분석과 다르게 대상자의 간호요구 정도를 조사하여 직무분류표에 반영하였다. 2018년 3월 5일부터 3월 30일까지 수도권 7개 의료기관에서 결핵진단을 받은 103명의 환자 대상으로 신체적 5문항, 사회심리적 12문항, 교육적 11문항 총 28문항을 조사하였다. 설문결과 18개 문항만이 평균 이상의 간호요구도를 나타내 직무분류표에 반영하였다. 3. 데이컴(DACUM) 워크숍과 결핵환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간호요구도결과 결핵관리전담간호사의 초안은 총 15개 임무와 80개 작업으로 도출하였다. 4. 도출된 결핵관리전담간호사의 임무와 작업 초안은 2018년 4월 2일부터 6일까지 5일간 전문가 20인에 의해 내용타당도 검증이 이루어졌다. 모든 항목에 CVI 7.0 이상으로 합의가 이루어진 항목으로 수정 및 보완하였다. 그 결과 총 14개 임무와 그에 따른 62개 작업으로 분류되었다. 5. 임상타당도 검증은 2018년 4월 13일부터 30일까지 민간·공공협력 결핵관리사업 124개(종합전문요양기관 81개, 상급의료기관 43개) 의료기관에서 근무 중인 결핵관리전담간호사 204명 전수 중 197명이 응답하였다. 6. 임무와 작업이 모두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어, 최종 결핵관리전담간호사의 직무분류표는 14개 임무와 62개의 작업으로 도출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면 본 연구는 결핵관리전담간호사의 직무 분석과 환자의 간호 요구도를 통해 결핵관리전담간호사의 역할과 업무를 체계적으로 정의하고자 하였고, 도출된 연구 결과는 결핵관리전담간호사의 업무에 대한 권한이나 책임의 한계를 명확히 밝혀주는 것은 물론 결핵관리전담간호사의 교육프로그램 개발, 업무분장과 개선, 평가 및 보상 수준 결정, 인력의 정적 배치 및 고용 안정화, 결핵관리 수가 책정 등에 활용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