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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쇼룸 체험이 방문만족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스마트 쇼룸 체험이 방문만족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Impact of Smart Showroom Experiences on the Visitors' Satisfaction and Purchase Intention
Author
방무원
Alternative Author(s)
FANGMAOYUAN
Advisor(s)
이상용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은 중국 시장에서 신기술을 도입한 스마트 쇼룸의 방문객 대상으로 쇼룸 체험 마케팅 요소인 감각, 감성, 인지, 행동, 관계가 방문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또한, 방문 만족도와 제품에 대한 구매의도의 영향 관계를 알아볼 것이다. 특히, 패션, 전자제품, 스마트 홈 업종 유형별로 스마트 쇼룸의 체험 마케팅 요소 간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제4차 산업 혁명에 기인한 신기술의 발전으로 전통적인 쇼룸에서 방문객이 제품에 대해 체험할 수 있도록 지능화 기계를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체험 유도를 통해 마케팅 실적도 한 단계 더 올라갈 수 있다. 본 연구는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이를 실증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체험 마케팅 요소인 감각과 관계는 스마트 쇼룸 방문객의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주었다. 둘째, 방문객이 만족할수록 구매할 생각이 강해졌다. 셋째, 조절 효과를 보면 패션 산업에서 체험 마케팅 요소인 감각이 다른 산업보다 방문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스마트 홈 산업에서 반대로 다른 산업보다 감각적인 요소가 방문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가 더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전자 제품 산업은 조절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36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3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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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STRATEGIC MANAGEMENT(전략경영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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