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65 0

동화책을 활용한 이야기 꾸미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과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Title
동화책을 활용한 이야기 꾸미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과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Author
김은성
Advisor(s)
이정숙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 내가 가진 생각을 언어로 표현하고 타인의 언어를 이해하는 언어지능과 긍정적인 인간관을 가지고 타인과의 바람직한 관계를 내면화시키기 위해 도움을 주는 또래관계 발달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유아기는 언어 발달과 더불어 또래와의 정서적 교감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시기로서 발달에 적합한 체계적이고 바람직한 지도가 필요하다. 언어지능은 유아가 타인과 함께 원활하게 생활하며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 도움을 주며, 또래관계는 유아가 교육기관에서 경험하고 마주하는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함께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능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동화책을 활용한 이야기 꾸미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과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특히 동화책을 활용한 이야기 꾸미기 활동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연구자와 담임교사의 지속적인 협력 과정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반응 변화를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동화책을 활용한 이야기 꾸미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 향은 어떠한가? 1) 동화책을 활용한 이야기 꾸미기 활동이 유아의 수용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동화책을 활용한 이야기 꾸미기 활동이 유아의 표현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동화책을 활용한 이야기 꾸미기 활동이 유아의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시 송파구에 위치한 Y 유치원 누리과정 3세 유아 48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실험집단에 유아 24명, 통제집단에 유아 24명을 배정하였다. 2017년 8월부터 2018년 2월까지 예비검사,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진행하였으며 실험처치기간 동안 실험집단에 동화책을 활용한 이야기 꾸미기 활동을 20주간 20회기의 프로그램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누리과정 3세 유아의 언어능력과 또래관계를 측정하기 위해 취학 전 유아의 수용언어능력 및 표현언어능력 발달 척도(김영태 외, 2003)와 교사용 유아 정서지능 평정척도(김경희, 1999)를 사용하였으며, 정서지능 평정척도 하위요인 중 또래와의 관계 요인을 중점적으로 살펴보았고 SPSS 23.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해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화책을 활용한 이야기 꾸미기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동화책을 활용한 이야기 꾸미기 활동을 실시하지 않은 통제집단에 비해 수용언어능력에서 효과적인 차이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수용언어능력이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더 높은 점수의 변화를 보였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동화책을 활용한 이야기 꾸미기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동화책을 활용한 이야기 꾸미기 활동을 실시하지 않은 통제집단에 비해 표현언어능력에서 효과적인 차이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표현언어능력이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더 높은 점수의 변화를 보였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동화책을 활용한 이야기 꾸미기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동화책을 활용한 이야기 꾸미기 활동을 실시하지 않은 통제집단에 비해 또래와의 관계에서 효과적인 차이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래와의 관계가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더 높은 점수의 변화를 보였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결론을 내리면, 동화책을 활용한 이야기 꾸미기 활동은 누리과정 3세 유아의 언어능력과 또래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33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369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유아교육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