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2 0

집단미술치료가 아동의 공감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을 중심으로-

Title
집단미술치료가 아동의 공감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을 중심으로-
Author
김태연
Advisor(s)
김미남 교수님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 요지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공감능력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대상 아동들의 공감능력 향상에 집단치료미술 프로그램이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의 공감 능력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가? 둘째,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통한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공감능력 변화는 어떠한가? 셋째,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개별 아동의 공감능력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위와 같은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서울 노원구에 위치한 지역아동센터의 초등학교 저학년 8명을 대상으로 대상으로 공감능력 척도 검사와 집-나무-사람(HTP: House-Tree-person)검사를 함께 사용하여 사전 검사를 실시하였다. 사전검사를 통해서 대상 아동들의 특성을 파악 한 후 아동들의 특성에 맞게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하였으며, 2018년 1월부터 2018년 4월까지 매 회기 당 50분씩 총 15회기의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종결 후에는 사전 검사에서 활용했던 공감 척도 검사와 집-나무-사람(HTP: House-Tree-person)검사를 동일하게 실시하였고,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실시 중 작성한 결과물을 종합하여 종합적인 분석과 개별 아동에 대한 분석을 함께 실시 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감 능력 척도 검사 결과 사전 공감능력 수준 대비 사후 공감 능력 수준이 통계적으로 향상된 결과를 나타내었다(t=-3.955, p<0.01). 둘째, 총 8명의 대상 아동 중에서 7명의 아동이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실시 후 공감능력이 향상된 결과가 나왔으며, 이를 바탕으로 개별아동의 공감능력 또한 향상되었다고 나타났다. 셋째, 집-나무-사람(HTP: House-Tree-person)검사를 통해서 살펴본 사전-사후 변화를 보면 연구집단 전체적으로 사후검사에서 사전검사에 비해 부분적으로 그림의 크기가 커지고, 필압이 안정적으로 변해 대상 아동들이 자아가 안정되고, 상대를 이해하고 배려하며, 소통하는 능력이 종합적으로 향상된 결과를 확인 할 수 있었다. 또한 총 15회의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과정을 살펴보면 초기에는 프로그램 수행에 집중을 못하는 아동들도 있었고, 발표나 협동작업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보다는 자신의 감정에 따라 행동하는 아동들이 다수였다. 그러나 프로그램을 진행되면서 아동들은 서로의 마음을 이해하고, 경청하고, 공감해 나가는 모습을 관찰 할 수 있었다. 위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대상 아동의 집단과 개인에 대해서 공감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의 공감 능력의 향상은 현대 사회의 가족구성 변화 속에서 취약계층의 아동들이 건강한 사회성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고, 대인관계의 문제에서 나타날 수 있는 각종 사회문제를 해결하는데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실제 현장에서 활용되어,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들의 정서적 지원과 심리적 안정을 위해 활용되기 바란다. 또한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의 공감 능력 향상과 관련된 보다 장기적이고 심층적인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32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403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