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 한국어 교육과정 교재 개발 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한류와 한국의 경제성장 등의 요인으로 특히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단기 한국어 교육과정(이하‘단기 교육과정’) 참가자들을 위한 교재를 개발하는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그 연구방법으로 먼저 서울 소재 H대학교의 단기 교육과정 참가자들의 요구사항을 설문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존의 단기 교육과정용 교재인 한양대학교 국제교육원의‘빨리 배우는 한국어 1, 2’,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의‘Active Korean 1, 2’그리고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의‘100시간 한국어 1’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처럼 초급교재를 분석대상으로 삼은 이유는 이 교재들이 단기 교육과정 참가자들이 필요로 하는 기초적인 언어기능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능들을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이 분석 결과들을 기초로 하여 단기 교육과정용 교재를 개발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제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그리고 연구방법과 범위를 제시하였다. 또한 관련 선행 연구들인 단기 교육과정 수업 방안, 단기 과정용 교재 개발 연구 및 문화 관련 연구 결과를 살펴보았다. 제2장에서는 2017년 H대학교 단기 한국어 교육과정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학습자 요구 설문조사를 시행하고 분석하였다. 그 결과 최근 단기 과정 학습자들의 학습 목적은 한국어 자체에 대한 관심보다 한국과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에 있었다. 학습 효과는‘말하기-읽기-발음’등의 분야에서 높게 나타났고 학습자들이 원하는 학습의 주제는‘음식 주문하기-인사하기-물건사기-길 찾기’ 등 한국의 실생활에 필요한 기능들이었다. 제3장에서는 세 권의 기존 단기 과정용 교재를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세 권 모두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영역의 통합교육을 추구했고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목표로 하였다. 그리고 주제와 문법, 어휘, 과제 등의 상호 긴밀성을 유지하고자 노력하였다. 아쉬운 점은 나선형 교육이 이루어지 않아서 반복학습이 부족했고 발음과 억양, 평가 부분 면에서 많은 보완을 필요로 했다. 문화 부분은 문화체험과 연결성을 유지하여 한국문화와 한국어에 대한 관심을 유지시키는데 중요한 부분인데‘100시간 한국어 1’에서만 설명과 제시에 그친 수준으로 다루었고 ‘Active Korean 1, 2’와 ‘빨리 배우는 한국어 1, 2’에서는 문화부분이 없었다. 추후 개발되는 교재에서는 반드시 보완되어야 할 부분이다. 제4장에서는 제2장과 제3장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단기 교육과정용 교재 개발방안을 제시하였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재의 외적 구성에서 단기 교육과정의 한국어 학습시간은 그 외의 활동을 감안하여 60시간 내외로 한다. 부교재는 수업시간 내에서 활용하고 단원 내에서 삽화와 사진은 적절히 사용한다. 둘째, 교재의 내적 구성에서 교재의 전체적 구성은 단기 과정 참가자들의 한국과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을 충족시키기 위해 실생활의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을 추구한다. 그리고 각 단원에서 제목, 학습목표, 예시문 , 문법/어휘/발음, 과제, 문화, 평가 부분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짧은 학습시간 내에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고 교재의 문화부분과 문화체험 내용을 과정 중심적으로 운영하여 문화 부분이 설명이나 제시에 그치지 않게 한다. 셋째, 각 단원의 구성은 제2장의 학습자 요구 조사결과의 내용과 같은 실제적인 주제를 선택하고 주제/문법/어휘/과제 등이 나선형 교육을 이루어 반복학습이 가능하게 한다. 넷째, 발음과 억양 부분은 교재 내용에 포함시키도록 하여야 한다. 단기 교육과정이지만 입문이나 초급 학습자들에게는 발음과 억양에서 중요한 시기임을 고려한다. 다섯째, 문화부분은 한국사 등과 관련하여 한국문화를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영어로 된 교재 내용과 동영상 부교재를 활용하고 문화체험과 연결시키도록 한다. 여섯째, 과제 및 학습활동은 주제와 연관성을 유지하면서 언어의 네 가지 영역을 통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과제를 수행하도록 하여야 한다. 단, 통합 학습에 치중하여 과도한 학습량으로 학습자의 학습 의욕을 저해시키지 않도록 학습량을 조절한다. 일곱째, 평가 부분은 단기 교육과정의 시간적 제약 때문에 소홀해지기 쉬운 분야이다. 그러나 교수자가 학습자의 학습상태를 확인함으로써 학습자의 학습 의욕을 고취시키는 것은 필수적인 부분이므로 매 단원 끝부분에 수록되어야 한다. 단 학습자의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OX 문제나 퀴즈 형식의 문제를 활용한다. 본 연구는 H 대학교의 외국인 교환학생인 100명에 가까운 학습자들의 요구를 분석하였고 그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주제, 문법, 어휘, 과제, 문화 등이 긴밀하게 연결되어 반복학습에 의해 단기간에 실생활에서 사용가능한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단기 교재 개발 방안을 제안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아 볼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추후 실제적인 단기 한국어 교재를 개발하는데 기초 연구로 공헌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분석의 범위나 개발 방안이 초급 교재에 머물러 중급 교재와 고급 교재에 대한 분석과 개발방안도 시급히 요청된다. 추후 이와 관련된 교재가 체계적으로 개발되고 그로 인해 단기 교육과정이 보다 효율적으로 체계적으로 운영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