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로피드백 훈련이 초등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교적응력에 미치는 효과

Abstract

본 연구는 뉴로피드백 훈련이 초등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교적응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연구의 대상은 강원도 소재 A초등학교 5∼6학년 총 10명의 학생들이며, 개인용 명상 훈련 기기인 뮤즈 기기를 활용하여 2018년 4월부터 5월까지 두 달간 주1∼3회씩 개인별로 총 8회기의 뉴로피드백 훈련을 실시하였다. 훈련 전과 훈련 후 뇌파 상태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뮤즈 모니터를 사용하여 뇌파 측정을 하였으며, 이와 함께 훈련에 따른 효과를 측정하기 위하여 사전사후 학업적 자기효능감 검사 및 학교적응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설문자료는 SPSS 24의 대응표본 t검정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통계적 유의수준은 p<.05로 설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