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4 0

뉴로피드백 훈련이 초등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교적응력에 미치는 효과

Title
뉴로피드백 훈련이 초등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교적응력에 미치는 효과
Author
김혜령
Advisor(s)
조한익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뉴로피드백 훈련이 초등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교적응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연구의 대상은 강원도 소재 A초등학교 5∼6학년 총 10명의 학생들이며, 개인용 명상 훈련 기기인 뮤즈 기기를 활용하여 2018년 4월부터 5월까지 두 달간 주1∼3회씩 개인별로 총 8회기의 뉴로피드백 훈련을 실시하였다. 훈련 전과 훈련 후 뇌파 상태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뮤즈 모니터를 사용하여 뇌파 측정을 하였으며, 이와 함께 훈련에 따른 효과를 측정하기 위하여 사전사후 학업적 자기효능감 검사 및 학교적응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설문자료는 SPSS 24의 대응표본 t검정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통계적 유의수준은 p<.05로 설정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31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364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COUNSELING PSYCHOLOGY(상담심리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