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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자동차용 영구자석형 BSG의 발전영역에 대한 연구

Title
대형 자동차용 영구자석형 BSG의 발전영역에 대한 연구
Other Titles
Study on the generator domain of permanent magnet type BSG for large vehicles
Author
이승헌
Advisor(s)
이주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대형자동차 연간 주행거리는 매우 높고 평균연비는 매우 나쁘다. 이에 따라 온실가스 저감 및 환경오염에 대한 자동차산업의 기회와 위협요인에 대한 대응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특히 도심주행이 빈번한 시내버스와 동일한 대형 자동차는 경유 승용차 대비 약 25배 정도의 연료를 소비하고, 그에 비슷한 CO2를 배출하여 도심지 온실가스 배출의 주요원인이 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오염을 줄이고 평균연비를 개선하기 위해 ISS(Idle stop & start) 시스템이 개발되고 있다. ISS시스템에서 BSG 역할은 엔진을 보조하여 구동력을 발생시키고 구동 후 회생동작하여 배터리를 충전시키는 역할을 한다. 디젤엔지최대속도는 높지 않기 때문에 BSG 전동기 타입은 발전기에 유리한 영구자석 전동기로 연구를 시작하였고 단위체적당 에너지 출력밀도가 높일 수 있는 IPMSM으로 선정하였다. 이러한 영구자석형 BSG의 문제점은 발전영역에서 속도에 비례하여 발생하는 높은 전압(역기전력)으로 인해 고속영역 운전이 제한되는 문제점을 가진다. 본 논문에서 연구는 속도에 비례하여 발생하는 높은 전압(역기전력)으로 인해 고속영역 운전이 제한되는 문제점의 해결방안을 전자계 유한요소해석 방법을 이용해 인버터 적용가능한지 제시한다. 또한 역기전력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과 충전 또는 방전 시에 전력에너지의 흐름에 대하여 논하였다. 최종결과는 대형자동차용 디젤엔진에 영구자석형 BSG가 적용가능한지 알아보고 문제점과 개선되어야 할 점은 무엇인지 제시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28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367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RAILROAD SYSTEM ENGINEERING(철도시스템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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