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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MS 고장분석시스템을 통한 도시철도 운용 향상에 관한 연구

Title
RIMS 고장분석시스템을 통한 도시철도 운용 향상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Improvement of Urban Railway Operation through RIMS Fault Analysis System.
Author
김재덕
Advisor(s)
박장현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서울교통공사 도시철도 차량시스템에서는 검수 및 정비를 위하여 현재 차량정보화시스템 RIMS(Rolling-stock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을 운용하고 있다. 이 시스템에는 전동차 검수 및 정비에 필요한 모든 데이터를 축적하여 전동차 유지보수 및 관리를 하고 있다. RIMS에서는 유지보수공통 유지보수작업 유지보수지원 유지보수자재 기술자료로 크게 구분하여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여기에 새롭게 업그레이드화 된 고장분석시스템을 구축하여 철도차량의 신뢰성 체계를 관리하며 유지보수 주기최적화시스템의 기초가 되는 신뢰성 정보를 제공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신뢰성 데이터를 기반으로 서울교통공사에서 운용중인 전동차의 신뢰도와 안전성 향상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전동차 운용변경 최소화를 위한 각종 데이터의 추출을 통하여 전동차운용변경을 최소화 할 수 있었음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RIMS의 구축현황에 대하여 기술하였고, 새롭게 구축된 고장분석시스템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그리고 4호선 현대ADV 451편성에서 463편성 13개편성에 대하여 전동차 2010.1 ~ 2014.5.31.까지 정비를 수행하면서 검수팀에서 조치한 기초 데이터를 정량화하여 고장분류별 사전예방정비 및 사후정비 현황, 편성별 주행거리, 계획대비 운행거리 가용도, 부품교환 현황, 입창 및 출창 전후 및 최근 3개월간 부품교환건수등의 기본 RIMS 데이터를 분석시스템을 통하여 전동차 신뢰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단일부품 고장률 분석을 통하여 부품교환 9개 품목의 단일부품을 적합분포 조회결과 주회로의 C/I장치 전원공급장치의 PS유니트와 출입문장치의 도어엔진밸브, 제동장치의 공기건조기가 해당고장 분류 중 MTBF와 MKBF가 가장 낮게 분석되어 상세분석대상으로 선정하여 신뢰도 MTBF, RBD, FMECA값을 분석하였다. 또한 2014 ~ 2016년 까지의 전동차 운용데이터를 추출하여 호선별 차종별 월별 장치별로 구분하여 비교분석 하였고, 2016년대비 2017년도의 서울교통공사 1호선과 2호선의 운용변경 현황을 살펴보고2017년도 군자차량 편성별 MTBSF를 파악하였으며 그 신뢰성 데이터를 군자차량 전동차 운용에 적극 반영한다면 운용변경을 최소화 할 수 있다는 것을 제시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28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34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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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RAILROAD SYSTEM ENGINEERING(철도시스템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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