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화학 공장의 케이블 안전진단 적용기술에 관한 연구

Abstract

2000년 이후, 많은 석유화학 공장들은 노후된 시설들을 대대적으로 교체하였으며, 전력 케이블을 포함한 전기설비 대부분이 교체되었다. 새로은 시설들 중 일부 기자재는 제품의 우수성과 신뢰성에 기인하여, 국산이 아닌 외산을 적용하기도 하였다. 특히 전력케이블의 종단 접속재의 경우, 대부분 외산을 적용하였다. 최근 일부 석유화학 공장에서 외산 종단접속재 사고로 인한 공장 정전사태가 자주 발생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경제적 손실은 물론, 대외 이미지까지 추락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최근 발생된 석유화학 공장의 전력 케이블 종단접속부 사고 사례를 확인하였으며, 케이블의 구조, 종단접속재의 접속방법, 열화이론, 진단 기술에 대해 알아보고, 전력 케이블 진단 항목과 주기의 최적화 방안에 대해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단위 공장별 주 전력 케이블의 건전성을 확보하고, 케이블 이상 신호 검출시 사전 조치를 취함으로써, 정전 사고로 인해 발생 할 수 있는 제품 납기 지연, 국내 석유화학 공장의 대외적 신뢰도 실추, 막대한 경제적 손실 등이 예방 가능 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