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현장에서의 감전사고 방지를 위한 안전공학적 분석

Abstract

본 논문은 인간이 현대사회를 살아가는데 있어서 꼭 필요한 전기에너지에 대하여 그 에너지가 갖는 위험성 및 그에 대한 대책을 안전공학과 인간공학적 측면에서 접근하는 방식으로 제시해 보았다. 인간공학이란, 인간의 특성과 능력 및 한계에 잘 조화되도록 작업환경을 설계하기 위해 필요한 것으로서 불완전한 인간이 범할 수 있는 여러 형태의 휴먼에러나 불안전행동에도 안심하고 전기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는 안전한 전기 사용 환경을 구축하는데 매우 유용하게 적용이 된다. 특히 산업현장에서는 각종 산업기계 및 시설 등과 인간이 혼재되어 작업이 이루어져 인간의 작은 실수에도 사고나 재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떠한 조건에서도 재해 발생이 없도록 근본적 안전조치를 하는 것만이 인간의 생명과 재산을 지킬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일 것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감전사고 사례를 통해 그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고 그 분석내용을 통하여 산업현장에서의 불안전상태와 인간의 불안전행동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4M(Man, Machine, media, management)에 의거하여 안전대책을 도출해본다. 즉, 감전사고 방지를 위해서 갖추어야 할 인적 측면, 설비적 측면, 작업적 측면, 관리적 측면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