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KW 에어컨 인버터 보드의 노이즈 개선을 통한 전력 효율 향상

Abstract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로 세계 여러 나라들은 에너지의 효율적인 관리와 절약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고효율의 기기를 개발하기 위하여 많은 기업에서 투자를 진행하고 있으며, 국가에서는 에너지 효율 등급 표시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기존의 에너지 효율 등급에서 보다 강화한 새로운 등급 표시 제도를 금년부터 새로이 시행함으로써 좀 더 효율이 높은 새로운 전자 기기의 개발을 촉구하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전체 전력 사용량의 약 60%가 전동기로 인해 소비되고 있다. 이러한 전동기는 각 가정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데 세탁기, 냉장고, 에어컨 등이 그 예이다. 이러한 전동기를 구동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인버터를 장착한 에어컨 보드에 대하여 효율 개선에 대한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최근 새로이 개발되고 있는 인버터 보드는 PCB 최적화 및 발전된 반도체로 고효율을 실현하고 있으나, 새로운 에너지 효율 등급표시 제도에 맞추어 최고 등급의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인버터 보드 노이즈를 적절하게 저감하거나 제거하여야 한다. 본 연구는 인버터 보드의 전력 효율 개선을 위해 노이즈를 저감하는 방법을 제시하며 이를 통해 전력 효율 개선 효과를 검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