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 변동에 따른 국내 발전사의 천연가스 도입 가격과 계통한계가격의 상관관계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국제유가 변동에 따른 국내 발전사의 천연가스 도입 가격과 계통한계가격(SMP)의 상관성에 대해 연구하였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급락한 국제유가는 점차 상승하여 2010년 하반기에 배럴당 100달러대를 회복한 후에 다시 하락을 거쳐 다시 완만한 상승을 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와 같이 석유를 전적으로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국가에서는 국제유가 변동이 가계, 기업 및 국가경제 전체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기 때문에 국제유가의 변동요인을 정확히 파악해서 향후 유가상승에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국제유가 변동에 민감한 국내 사업 가운데 에너지산업 업종, 특히, 전력사업분야는 유가의 흐름을 항상 체크해야 한다. 또한, 국내 전력공급의 안정성 확보, 발전시장 경쟁을 통한 비용절감, 다양한 국내·외 사업추진에 따른 성장동력 창출 등 전력사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차지하는 비중과 그 중요성이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먼저 국내 전력시장에 대하여 정의하고, 그 구조 속에 발전 설비별 연료 가격과 일본 수입원유가격의 국내 발전용 LNG 원료비 영향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계통한계가격(SMP)에는 국내 전력소비량보다 두바이 국제 유가와 일본 원유도입단가(JCC)에 더 유의미하게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시계열 분석 시 불안정한 시계열 변수들 간의 장기적 균형관계를 고려하여 오차수정 모형 활용이 가능하고, 두바이 가격과 일본 원유도입단가의 과거 값은 계통한계가격의 현재 값을 설명할 수 있는 예측치로도 활용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