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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수 기능의 분리형 선단슈를 이용한 비배토 현장타설 말뚝 특성에 대한 연구

Title
차수 기능의 분리형 선단슈를 이용한 비배토 현장타설 말뚝 특성에 대한 연구
Author
임종득
Advisor(s)
김재준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건축물 시공단계 중 말뚝 시공 단계에서 지반의 상태, 시공사의 능력 등을 바탕으로 여러 가지 말뚝 공법들이 시행된다. 특히 현장타설말뚝 공법은 기계 또는 인력으로 굴착 후 공내 에 철근망을 연결, 삽입하고 콘크리트 또는 모르타르를 타설하여 말뚝을 형성하기에, 시공을 함에 있어서 기성말뚝 공법에 비해 소음 및 진동이 상대적으로 적어서 도심지 공사에 유리하며 상대적으로 큰 지지력으로 말뚝 개수를 최소화 하고 선단 지지층을 육안으로 직접 식별이 가능하며, 선단부 확장으로 인발력의 증가가 가능하다. 반면에 굴착에 의한 잔토 및 오염물질 처리시설이 필요하며 대심도 굴착시 주변 지반의 이완/유실에 따른 주변지반 침하 및 인접 구조물 피해 유발 가능성, 그리고 시공 중/후 철저한 품질검사가 어려운 등 여러 가지 단점들이 있지만 대부분 시공불량에 의해 지배되는 것들로 신뢰성 있는 현장타설말뚝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정밀하고 체계적인 시공관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코트디부아르 AZITO 발전소 확장공사에서 본 말뚝 시공 전 현장타설 시험말뚝 시공 시 선단부 보일링 현상 발생으로 인하여 당초 준비한 공법인 Double Rod Auger장비를 이용한 공법으로는 시공하기에 부적절한 것으로 판명되었다. 현장타설말뚝 공법 중 보일링에 의한 피해를 방지 가능한 새로운 공법으로 시공방법 변경이 필요하였다. 국외에서 시공하는 만큼 변경공법을 적용할 경우 적합한 장비반입 시간이 필요하고 그로 인해 공기지연 및 지체보상금 등이 발생할 것을 감안하여 기존 동원한 장비를 활용하여 신 공법을 개발하여 AZITO 발전소 프로젝트를 진행 하였다. 이번 프로젝트로 개발한 현장타설 말뚝 신공법으로 향후 사질지반 시공 시 보일링 현상이 있어도 유연하게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20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4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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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DEPARKMENT OF CONSTRUCTION MANAGEMENT(건설관리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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