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주택현장 리스크 사례분석을 통한 프로젝트 관리자의 역할에 대한 연구

Abstract

2014년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부동산 경기 호황을 맞아 대형건설사들의 주택사업이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주택사업은 건설사들의 매출, 손익 측면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민간주택사업은 사람들의 기본욕구인 의식주 중 하나인 주거의 측면에서 보았을때, 그 수요가 어떠한 형태로든 강하게 존재하는 사업이라는 측면에서 건설사 입장에서는 상당히 안정적인 사업유형이라고 할 수 있으며, 성공적으로 수행할 경우에는 건설사에게는 안정적인 매출, 현금흐름,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있으며, 국민의 주거복지 차원에서도 상당히 의미있는 사업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민간주택사업은 발주자가 민간이라는 한계점으로 인해 때로는 건설사에게 뼈아픈 손실을 가져다주기도 하는데, 불과 10여년전 리먼브라더스 파산으로 시작된 세계 금융위기는 국내 주택경기에 심각한 영향을 가져와 주택가격 폭락 및 주택사업을 주력으로 하던 많은 국내건설사들의 부도,몰락을 가져왔던 것이 사실이다. 이렇듯, 민간주택사업은 주택경기 등 외부영향도 많이 받을 뿐아니라 발주처의 불안정성으로 인한 사업재원 부족 등 여러 가지 요인들로 인하여 때로는 건설사들에게 심각한 손실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사업이기에 금번 연구에서는 민간주택사업의 성격을 규명하고, 구체적인 사례 연구를 통해 실패원인들을 유형화, 이를 통한 민간주택현장에 근무하는 관리자의 대응방안을 도출하였다. 올해이후 부동산 경기가 침체국면에 들어갈 가능성이 높다는 전문가들의 진단이 잇따르는 가운데 향후 몇 년은 민간주택현장의 리스크 관리가 어느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으며, 금번 연구가 건설사 입장에서 민간주택현장의 관리에 있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