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TS 알고리즘을 적용한 다년도 야구 선수 평가 기법

Performance Evaluations of Baseball Players using HITS Algorithm

본 연구에서는 야구 경기의 전체 시즌을 통틀어 활동했던 모든 야구 선수들을 동일한 시즌에 있다고 가정하고 평가를 하려고 힐 때, 타자의 투수 별 상대 타율을 사용하여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HITS 알고리즘을 적용핚 기법을 제안핚다. 각 타자와 투수를 이분 그래프 형태로 나타내고 서로 상대한 정보는 링크로 연결힌다. 이 링크의 값은 타자의 투수 별 상대 타율이며, 이 값을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기법에 대입하여 다년도 타자의 순위와 투수의 순위를 결정한다. 타자의 통합 타율 순위와 본 논문에서 제안된 기법으로 매긴 순위를 각각 통합 WAR 순위와 유사도를 비교하는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 본 논문에서 제안한 기법으로 동일핚 시즌에 활동하지 않은 선수 간의 상대적 순위를 측정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