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 인터넷 기기의 애플리케이션 설계 및 개발을 위한 패러다임의 정량적/정성적 분석 및 비교

Abstract

최근, 사물 인터넷 분야가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사물 인터넷 기술을 접목한 다양한 기기들이 개발되고 있다. 하지만, 사물 인터넷 기기에 탑재되는 애플리케이션은 여전히 절차지향 패러다임으로 설계 및 개발되고 있다. 최근에는 객체지향이나 함수형 패러다임을 적용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보이나 실제 패러다임 전환을 결정하기에는 구체적인 판단 근거가 부족하다. 본 연구에서는 사물 인터넷 애플리케이션을 설계하고 개발하기 위한 패러다임을 정량적/정성적으로 분석하고 비교하여 프로젝트에서 요구되는 요구사항에 따른 권장 사항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