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 전환이 임금소득 분포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비정규직; 임금불평등; RIF 회귀분석; 비조건부 분위 회귀분석

Abstract

본고는 비정규직 근로자의 확산이 임금소득 분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는 Firpo et al. (2009)이 제안한 재중심 영향함수(Recentered Influence Function, RIF)를 이용하여 임금근로자중 비정규직 근로자의 비중 확대가 임금소득분위별로 미치는 영향 및 이에 따른 지니계수의 변화를 정량적으로 추정하였다. 2014년 근로자형태별 실태조사를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비정규직의 증가가 우리나라의 소득불평등에 일정부분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다만, 비정규직의 증가가 임금수준이 낮은 근로자들의 임금만을 하락시켜서 지니계수를 높이기보다는 시간당 임금이 높은 편에 속하는 근로자들의 임금도 동반 상승시키면서 전반적인 소득불평등을 심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