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 야구를 위한 2단계 공 추적 알고리즘

Abstract

체감형 스포츠 게임의 일종인 스크린 골프의 성공에 뒤이어서 최근에는 스크린 야구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기존의 스크린 야구에서는 레이저 센서를 바탕으로 야구공의 속도를 계산하였으나 더 정확한 공의 궤적 추적과 높은 게임성 제공을 위하여 고속카메라를 이용한 궤적 추적이 요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스크린 야구를 위한 2단계 공 추적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방법은 HOG와 SVM을 이용한 1차 검출과 예측에 기반한 2차 검출 알고리즘으로 구성된다. 실험을 통해 20개의 동영상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정확률 99.4%, 재현율 80.0%, F-척도 88.7%를 획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