낸드 플래시 메모리 기반 저장장치의 버퍼 관리 알고리즘에 대한 효용성 재고

Rethinking of the effectiveness for buffer management of NAND flash memories based storage systems

낸드 플래시 메모리를 기반으로 하는 저장장치는 상대적으로 동작속도가 느린 낸드 플래시의 읽기/쓰기 연산 횟수를 감소시키기 위해 DRAM 버퍼를 캐시로 사용하였다. 이때 버퍼 관리를 위해 복잡한 정책이 사용되어야 하지만 시스템 아키텍처에 따라 오히려 간단한 책을 사용하는 것이 저장장치의 성능향상에 유리한 것으로 예상된다. 이 논문에서는 간단한 round-robin 기반의 버퍼 관리 기법을 구현하고 비교 실험을 통하여 워크로드에 따른 hit ratio 와 소프트웨어 오버헤드를 측정하였다. 실험 결과에 의하면 간단한 버퍼 관리를 사용하였을 때 hit ratio 는 다소 하락하였으나 소프트웨어 관리 비용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