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품질검토 자동화를 위한 건축법규 논리규칙 구현 접근방법

Keywords

BIM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Automated Design Assessment; Korea Architecture Code

Abstract

본 논문은 BIM기반 설계품질 자동검토를 위해 건축법규 문장의 논리규칙 체계화를 통한 컴퓨터 실행 가능한 (Computer-readable) 형태로의 변환에 대한 접근 방법을 제안한다. 건물 모델의 설계품질을 검토하기 위한 규정은 주로 사람이 작성한 설계지침, 디자인 가이드, 제 기준 및 규칙 등 자연어 형태로 명시 되어 있다. 이로 인해 각 규정에 제시된 내용 해석의 불명확함과 기준이 모호한 정의 등에 의해 설계품질 검토의 무결점을 확보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특히 국내 건축법규의 경우 여타의 법제유형에 비해 상당히 복잡한 입법체계로, 기준간의 내용이 상이하며 연계성이 부족하고 개별 법령의 제ㆍ개정 또는 폐지가 빈번하고 미반영 되는 등의 문제점이 제시되고 있다. 건축 인허가를 위한 건물 모델의 설계품질 검토 시행의 오류를 줄이고, 소요 시간의 단축을 위해 본 논문에서는 자연어 형태의 건축법규 문장을 실행 가능한 룰셋 파일로 변환하기 위해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 논리규칙 체계 프로세스를 제안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인허가 관련 건축법규를 대상으로 품질검토 대상 객체 및 해당 속성 체계 기반의 데이터베이스, 논리규칙화 함수 데이터베이스, 그리고 건축법규 문장의 단일 구문 프로세싱 등의 논리규칙 체계화를 정립하여 웹 기반의 종합적인 논리규칙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과정을 다룬다. 또한 룰셋 파일로 생성하기 위한 KBimLogic 프로그램의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여 웹 버전과 독립 어플리케이션 형태로 제안한다. 논리규칙 체계에 따라 각 인터페이스 상에서 자연어 형태의 건축법규 문장을 실행 가능한 코드로 변환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본 연구의 결과물로 나타나는 KBimCode는 논리규칙체계에 의해 변환된 건축법규 문장의 코드이며, 이는 룰셋 파일로 저장되어 설계품질 자동검토 프로그램에서 실행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