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VE통신을 활용한 2차선도로에서 DNPW서비스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 of DNPW Service on Two-Lane Roads using WAVE Communications

자동차기술의 발전으로 교통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위한 연구가 진행되면서, IEEE는 차량 간 통신인 WAVE를 제정하였다. 이러한 배경으로 차량안전서비스에 대한 연구와 프로젝트들이 세계적으로 진행되었으며, 그중 2차선직선도로에서 추월금지경고를 제공하는 DNPW서비스를 제안하였다. 이러한 배경으로 본 논문에서는 차량 간 통신인 WAVE통신을 활용하여 국도시골 2차선직선도로에서 추월상황을 판단해주는 DNPW서비스를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논문에서는 차량 간 메세지를 송.수신하기 위해 WAVE모듈을 사용하였으며, GPS를 통해 차량의 위치와 진행방향을 수신하였다. 또한 차량의 속도정보를 CAN을 통해 획득하였다. 이러한 정보를 기반으로 WAVE모듈내부에 DNPW서비스에 대한 알고리즘을 구현하였으며, 성능평가를 위해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고 실제 차량을 통해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지식 경제부 및 한국산업기술평가 관리원의 산업융합원천기술 개발 사업(정보통신)의 일환으로 수행하였음.[10040191, 고 신뢰성 차량용 1Gbps급 동기식 이더넷 통합통신 기반기술 및 안전제어 시스템 적용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