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sis for welding characteristics of dissimilar materials using delta spot welding

환경문제에 대한 전세계적인 우려와 이에 따른 규제 등으로 인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진행 중에 있다. 이를 위한 노력으로 에너지 산업에서는 태양전지, 풍력 등의 신재생 에너지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수송업계에서는 연비 개선 및 차체 경량화를 위한 기술 개발을 힘을 쏟고 있다. 차체 경량화를 위해 알루미늄 합금, 마그네슘 합금, 플라스틱 등의 경량화 소재들이 주로 적용이 되고 있는데 이 중 알루미늄 합금의 적용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알루미늄 합금은 알루미늄의 특성에 의해 용접성이 매우 나쁘다.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Delta spot 용접기를 이용하여 알루미늄 합금의 용접성을 확보하였지만 차체 조립 공정에서 발생하는 알루미늄 합금과 스틸의 이종금속 용접을 위한 기술 개발은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다.본 연구에서는 Delta spot 용접기를 이용하여 Al 6K32와 SGARC 440, SPRC 440 조합에 대한 이종금속 저항 스폿용접의 용접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이종금속 용접에서의 용접성 확보는 물론 다양한 조합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여 실제 차체 조립 공정에서 발생하는 조건 변화에 대한 대응력을 강화하였다.

기계공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