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태홍류 가야금산조의 전승 및 변천양상 연구

Abstract

가야금산조의 유파는 수많은 명인들의 존재로 인해 복잡한 양상을 띠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각의 특징을 간직하고 있어 전승의 가치를 지닌다. 강태홍류 가야금산조는 강태홍 자신의 연주에서도 시기적인 변화가 있었기 때문에 전승자의 학습시기에 따라 음악적 차이가 나타나는 것이 당연하다. 그런데 기존 연구에서 전승과정에 따른 변천양상을 일부 악장에 국한하여 검 토하였기 때문에 전체적인 변천양상을 확인할 수 없었다. 이에 본고에서는 강태홍 선율을 기준으로 원옥화, 김춘지, 구연우, 신명숙, 김철진의 5인 전승 자의 선율과 비교하여 음악적 변화를 고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