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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을 위한 MI-STEAM 교육과정 개발과 적용에 관한 혼합연구

Title
초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을 위한 MI-STEAM 교육과정 개발과 적용에 관한 혼합연구
Author
신지연
Advisor(s)
김명희
Issue Date
201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을 위한 MI-STEAM 교육과정 개발과 실행에 목적을 두고 있으며, 학생주도의 학습과 범교과 학습의 특성을 강화하고자 MI이론을 배경이론으로 정하였다. 또한 개발된 교육과정의 교육효과를 알아보고자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적용ㆍ평가하여 양적ㆍ질적 자료를 수집ㆍ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MI-STEAM 교육(STEAM education based on Multiple Intelligences theory)이란, 학생 개개인의 다양한 잠재능력과 자기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학문 분야를 총체적으로 통섭하는 문제해결과정의 체험을 통해 융합적 지식과 창의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의사소통과 타인에 대한 배려의 역량을 발휘하는 공동체 의식을 지닌 자주적인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하는 통합교육을 의미한다. 초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을 위한 MI이론 기반의 STEAM(이하 MI-STEAM) 교육에 대한 이론의 정립을 위해 첫째, 초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의 MI-STEAM 교육모형으로 융합방법(융합요소, 융합방식, 융합맥락), 융합내용, 융합역량을 결합하여 개인의 융합이 일어나는 형태와 과정을 MI-STEAM 교육을 위한 ‘융합회전모형(STEAM Rotation Model)’으로 구안하였다. 둘째, MI-STEAM 교육모형을 토대로 한 교육과정 모형을 개발하였다. 초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MI-STEAM 교육과정 모형의 교육목표는 ‘융합적 문제해결력, 의사소통능력, 감성, 융합적 지식, 창의적 삶의 태도를 지닌 인재양성’으로서 학습자 개인의 특성을 존중하고 타인과의 나눔을 실천하는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량에 대한 의식을 함양하고자 하였다. 이는 MI이론과 STEAM 교육의 접목을 시도하고자 하는 현장교사들에게 교육과정 개발에 있어 이론적인 근거가 될 수 있는 구체적인 개발 모형이라는 의의가 있다. 셋째, MI-STEAM 교육과정 모형을 기준으로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MI-STEAM 교육과정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을 기초로 전 영역을 ‘범교과 학습주제중심’으로 재구성하였다. 이는 현장의 초등 교사들이 창의적 체험활동과 STEAM 교육 실행과정에서 겪고 있는 학습주제선정, 융합유형선정 등에 대한 현실적인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창의적 체험활동 MI-STEAM 교육과정이 STEAM 교육과정으로서 지닌 의의는 학습과정 및 교육과정 개발 구성의 초점을 자신의 주체성 형성에 맞추었다는 것이다. 많은 교사들이 자신의 경험에 의존하여 학생에게 필요한 내용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MI이론을 적용한 창의적 체험활동 MI-STEAM 교육과정은 ‘학습자에게 필요한 내용’과 ‘학습자가 원하는 활동’을 제안하거나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창의적 체험활동에 MI-STEAM 교육 적용은 다양한 학습주제와 융합체험을 학생들에게 제공하여 ‘융합체험 중심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의 실현을 가능하게 해주었다. 학생중심 MI-STEAM 교육과정 운영이 기존 STEAM 교육과 차별되는 가장 큰 특징은 학습주제에 대한 선택권과 차시별 프로그램 운영 시 역할분담에 있어서의 선택권으로 대표된다. 넷째, MI-STEAM 교육모형을 기반으로 한 수업 모형의 개발이다. MI-STEAM 수업 설계는 MI이론에 기초하여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STEAM 교수-학습으로써, MI의 향상을 고려하여 STEAM 관련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을 통합하였으며, 융합인재역량이 향상될 수 있도록 STEAM 학습준거를 고려한 MI-STEAM 수업 모형으로 ‘문제탐색, 창의적 탐구계획, 융합체험, 역량공유’의 교수-학습과정으로 이루어졌다. 다섯째, MI-STEAM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한 교수-학습 과정안의 개발이다. MI-STEAM 교육과정은 창의주제활동과 범교과 학습주제(안전·건강, 인성, 진로, 민주시민, 인권, 다문화, 통일, 독도, 경제·금융, 환경·지속가능발전)를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이를 통해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지향하는 ‘창의․인성교육의 실현’을 가능하게 하였다. 또 ‘MI이론’과 ‘융합인재교육’을 하나로 접목하였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운영방식은 ‘학생중심의 선택형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여섯째, 융합적 소양 검사도구와 융합인재 핵심역량 평가도구 영역을 기준으로 2015 창의적 체험활동과 MI-STEAM 교육요소를 동시에 고려한 ‘융합인재역량 검사도구’의 개발이다. 본 연구에서의 융합인재역량이란, 융합적 소양을 포함하며 융합인지능력(창의적 사고, 비판적 사고, 융합적 지식이해), 융합수행능력(문제해결, 의사소통, 협동, 융합도구 활용), 융합태도능력(배려심, 책임감)의 핵심역량을 의미한다. 본 검사지는 향후 STEAM 교육 관련 연구에 있어 융합인재역량 검사도구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초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의 MI-STEAM 교육과정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경기도에 위치한 초등학교 6학년 학생 실험 집단 75명을 대상으로 개발된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20차시 적용하고, 비교 집단인 75명과 수업 전과 후의 다중지능 및 융합인재역량 변화를 혼합 설계를 통해 분석한다. 양적 분석으로는 회귀분석과 ANCOVA 검증을 통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 사후 다중지능과 융합인재역량 검사결과를 비교하였다. 질적 분석으로는 실행연구를 통해 수업 후 소감문 작성, 면담, 수업일지를 작성하게 하고 참여대상 학생 8명과 교사 5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진행하여 다중지능과 융합인재역량의 변화 의미를 발견하였다. 또 Holsti(1969)가 제안한 질적 분석의 준거인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경험을 심도 있게 조명하였다. 연구자는 과학교사로서 프로젝트에 함께 참여하였으며, 참여관찰일지, 심층면담, 수집된 자료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MI-STEAM 교육 실행연구를 통한 교육효과성에 관련된 연구결과로는 첫째, 학생들의 다중지능은 MI-STEAM 교육경험을 통해서 융합인재역량을 향상시키며, 이 과정에서 다중지능이 향상되는 순환적이며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MI-STEAM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6학년의 융합인재역량과 다중지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초등학교 6학년 150명을 대상으로 MI-STEAM 교육과정이 초등학교 학생들의 융합인재역량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MI-STEAM 교육과정에 의해 수업을 받은 실험집단 75명 학생들이 일반적인 창의적 체험활동 수업을 받은 비교집단 75명의 학생들보다 모든 융합인재역량 영역(융합인지능력, 융합수행능력, 융합태도능력)에서 유의한 수준의 차이를 보였다. 또 학생들의 다중지능을 기반으로 MI-STEAM 학습경험을 통해서 융합인재역량이 향상됨을 확인하였다. 또한 MI-STEAM 교육과정에 의해 수업을 받은 실험집단 학생들이 비교집단 학생들보다 언어지능과 신체-운동지능을 제외한 6가지 다중지능 영역(논리-수학지능, 음악지능, 대인관계지능, 공간지능, 자연탐구지능, 자기이해지능)에서 유의미한 수준의 차이를 보였다. 또 MI-STEAM 교육을 통해서 융합인재역량을 향상시키면 초등학생의 다중지능도 향상됨을 확인하였다. 이처럼 MI-STEAM 교육과정은 초등학생의 융합인재역량과 다중지능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학생들의 다중지능은 MI-STEAM 교육경험을 통해서 융합인재역량을 향상시키며, 이 과정에서 다중지능도 향상된다. 즉, MI-STEAM 교육과정의 적용이 융합적 개념이해를 돕기 위한 다양한 학습전략과 여러 가지 교수-학습 자료와 개인차를 인정한 다양한 학습형태로 진행되는 학생중심의 MI-STEAM 학습을 통해 초등학교 학생들의 융합인재역량과 다중지능을 발달시키는 것으로 이해된다. 둘째, MI-STEAM 교육과정을 통해 초등학생들은 융합인재역량과 다중지능의 변화에 따라 의미 있는 학습경험을 가지며 변화와 관련된 심층적 의미들이 나타났다. 학생들은 MI-STEAM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융합적 체험을 경험하고 학습과정에서 흥미와 자신감, 성취감을 느끼고 학습에 대한 내적 동기유발, 열정, 몰입에 대한 자발적 의지가 생기고 개인적인 의미를 발견할 수 있었다. 또 학생들은 협동심, 원활한 의사소통,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바른 인성을 함양하게 되었다. 학생 면담을 통해 ‘개인 차원’에서 학습자들은 교과활동에서 경험해보지 못한 ‘자신의 역할과 의견에 의미가 부여’되는 MI-STEAM 활동에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내었으며, ‘자신에 대한 이해와 사고를 바탕으로 타인을 이해하고 바라보는 정서적 경험’을 하게 되었다. ‘수업 차원’에서 학습자들은 좋은 수업의 의미가 ‘협동이 잘 되고 서로 공감해주는 수업’이라고 정의하였다. MI-STEAM 교육과정에 의한 질적 의미의 변화를 학습자들의 학습경험을 통해 발견하고자 하였는데, 수업 적용을 통해 나타난 학생들의 융합인재역량 변화의 의미는 학습자들이 여러 교과의 지식을 종합하여 비판적 사고능력을 발휘하는 과정에서 구성원들과 협동과 배려를 통해 합리적인 방법을 선택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유의미한 공동의 발전적 경험’을 하게 된다. 이를 통하여 창의적 사고력과 융합지식이해능력, 의사소통 및 융합도구 활용능력,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책임감에 관련된 융합인재역량이 고루 발달되는 긍정적인 경험을 나타내는 것으로 파악된다. 학습자들의 MI 관련 변화에 의한 학습경험의 의미들은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Gardner, 1883, 1993, 2006)을 토대로 한 것으로, 모든 인간이 가지고 있는 잠재적 지능들에 초점을 맞추고 창의력과 표현력, 사고력 등이 학습경험을 통해 나타나도록 설계한 MI-STEAM 교육과정의 의미이기도 하다. 즉 개발된 MI-STEAM 교육과정은 초등학생들의 학습경험에서, 잠재된 MI의 강점지능을 자극하여 각 지능 간 MI 변화에 따른 종합적 지적 능력의 향상이 나타났다. 또한 학습자들은 다양한 방법, 새로운 아이디어 등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향상의 출발점이 될 수 있는 발전된 행동을 보여주었으며, 이를 통해 본 교육과정이 학생의 융합인재역량과 다중지능 신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종합한 본 연구의 가장 큰 의의는 MI-STEAM 교육의 이론적인 배경을 제시하고 실행을 통한 교육적 효과성을 입증함으로써 MI이론과 STEAM 교육의 접목이 상호보완적이고 긍정적인 학습 구조임을 밝혀 심화되고 정교화 된 STEAM 교육으로써 기존 융합인재교육에 대한 새로운 접근과 발전방향을 제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결론 및 창의적 체험활동 MI-STEAM 교육과정이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STEAM 교육과정으로서 지닌 시사점으로 첫째, 융합회전모형(STEAM Rotation Model)은 다중지능이론의 적용방법의 폭을 확장시켜 주었다. 둘째, MI-STEAM 교육과정 모형은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하여 학생의 잠재능력을 발달시키는 것에 초점을 맞춘 교육과정 모형으로부터 제안된 다중지능 교육과정과 STEAM 교육의 실체적인 모델이 될 수 있다. 셋째, MI-STEAM 수업 모형이 적용된 프로그램은 통합교육의 예시안으로 타당하다. 넷째, MI-STEAM 교육에서의 MI이론의 역할과 가치의 중요성을 인지해야 한다. 학생들의 다중지능은 MI-STEAM 교육경험을 통해서 융합인재역량을 향상시키며, 이 과정에서 다중지능이 향상되는 순환적이며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가진다. 다섯째, MI-STEAM 교육과정 실행계획은 체계적이어야 하며 단순히 교과내용의 통합에 한정해서는 안 되며 학습 집단의 재조직, 활동의 재구성, 교수-학습 자료의 구비와 활용, 학습평가 방법의 개선 등과 연계되어야 한다. 여섯째, MI-STEAM 교육과정의 개발과 실행을 위하여 충분한 교육여건이 조성되어야 한다. 일곱째, MI-STEAM 학습이 초등학교 학생들의 다중지능 발달에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는 MI-STEAM 학습이 학생들의 실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학습내용 및 학습활동, 전략으로 학생들이 흥미 있게 학습하도록 수업이 진행된 결과이다. 여덟째, 학생들은 개인마다 학습능력이나 학습특성이 다양하므로 교사는 학생들의 개인특성을 잘 파악하기 위해서는 개별학습, 소그룹학습 등 학생중심의 수업과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을 실행하고 각 학생에게 선택권과 적절한 학습전략을 적용하여 학생들 스스로의 장점을 찾아내고 역량을 개발시켜야 하겠다. 아홉째, MI-STEAM 교육과정을 실행하기 위해 현장에 적용 가능한 지속적인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자는 진정한 MI-STEAM 교육의 실현은 ‘학생의 선택권이 존중’되어야 하며, S, T, E, A, M 각 영역들이 각자의 형태만 유지하는 것이 아닌 ‘서로의 방식을 종합하여 의사소통을 통해 상보적인 영향을 주고받아 독창적인 발전과정의 결과물을 생성’ 해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초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을 위한 MI-STEAM 교육과정은 ‘창의․인성교육의 실현을 위한 융합체험중심 선택형 STEAM 교육과정’으로서 단위학교 교육과정의 전문성 확보와 자율적 운영을 위한 방향제시와 실행을 돕는 효과적인 학습형태의 다양한 사례를 제공하였다. 궁극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MI이론과 STEAM 교육의 접목이 상호보완적이며 효과적인 학습 구조임을 밝혀 심화된 STEAM 교육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기존 융합인재교육에 대한 새로운 접근과 발전방향을 제시하였음에 그 의의를 둔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6914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2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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