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0 0

온라인 리뷰 유용성과 상품매출에 영향을 주는 요인 --- 중국 온라인 쇼핑 플랫폼을 기반으로

Title
온라인 리뷰 유용성과 상품매출에 영향을 주는 요인 --- 중국 온라인 쇼핑 플랫폼을 기반으로
Other Titles
Research on the influencing factors of the usefulness of the online review and products sales --- Base on Chinese online shopping platform
Author
황침
Advisor(s)
이상용
Issue Date
201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사회와 인터넷 기술이 빠르게 발전함에 따라 온라인 쇼핑은 사람들 일상생활에 없어지면 안될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온라인 리뷰는 소비자들의 구매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끼칠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기업들이 소비자들과 소통하고 퀄리티 높은 제품을 만들어 내는데 중요한 소통의 장을 제공하였다. 온라인 리뷰의 수치가 많아짐에 따라 어떠한 리뷰들이 소비자들에게 유용한지에 대한 연구는 좀 더 효율적인 온라인 쇼핑체계 구축에 꼭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텔레비전(절대 경험재), 디지털 카메라(경험재), 외장 하드(탐색재), 매모리 카드(절대 탐색재) 4가지 상품의 각 판매순위로 상위50개 상품을 선택하였으며 총 192763개 리뷰를 수집하였고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하는 파이썬 기법을 사용하여 리뷰유용성과 상품매출 이 두 가지 시점으로부터 시작하여 어떠한 요소들이 리뷰 유용성에 영향을 주고, 어떠한 요소들이 상품매출에 영향을 주는 지와 리뷰유용성과 상품매출 사이의 관계에 대해 탐구하였고 제품의 탐색재 속성과 경험재 속성의 강약과 제품의 가격이 리뷰 감정방향성이 리뷰유용성과 상품매출에 주는 영향에 조절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 온라인 리뷰의 이론과 연구방법의 보완에 기초적 자료로 사용될 수 있으며 기존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관련 연구들에서의 부족점을 찾고 보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고 소비자들이 대량의 리뷰로부터 빠르게 유용한 정보를 선별하게 하여 빠르게 소비 결정을 내리게 하며 기업으로 하여금 소비자 리뷰 관리에 있어서 주의할 점을 고려하여 마케팅 전략을 세우게 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해 기대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6909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272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STRATEGIC MANAGEMENT(전략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