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이공간 형식변화에 기반한 모텔 리모델링

Abstract

호텔이 단지 하룻밤 머무르는 장소에서 소통을 위한 장소로 변화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대부분 모텔은 그 요구를 충족시켜주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본 연구는 한 대지에 밀집되어 공실률이 증가한 여러 개의 모텔을 연결, 호텔 이용객의 요구에 맞는 리모델링(증·개축)안을 제시하려고 한다. 모텔이 연결되면서 생겨난 다양한 전이공간 중 광장과 복도, 테이블을 중심으로 Reprogram 함으로서 소통과 체험이 생길 수 있는 리모델링(증·개축)안을 제시하는게 이 연구의 목적이다. 이 연구가 기존 모텔을 증·개축하는데 있어서 단순히 인테리어적 리모델링 (증·개축)안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전이공간과의 접목을 통하여 창의적 건축 공간구성을 제시하는데 도움을 주길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