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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 CSR의 성공적 실행을 위한 방안 연구

Title
전략적 CSR의 성공적 실행을 위한 방안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Methods for Successful Practice of Strategic CSR
Author
유승권
Alternative Author(s)
Yoo, Seung Gwon
Advisor(s)
박병진
Issue Date
201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본 연구는 기업사회공헌 수준에 머물러 있는 국내 기업의 사회적 책임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실행 수준을 글로벌 선도 기업 수준인 전략적 CSR(Strategic CSR)단계로 발전시키기 위한 성공적 실행 방안에 대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먼저, CSR과 전략적 CSR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진행하였으며, 다음으로 두 개의 사례연구를 진행하였다. 첫 번째 사례연구는 국내외 주요 식품기업 4곳을 대상으로 핵심역량을 활용한 전략적 CSR 실행방안을 분석하였으며, 두 번째 사례연구는 미국 아웃도어 기업 파타고니아를 대상으로 기업의 비즈니스가치사슬과 결합된 전략적 CSR 실행방안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국내기업의 전략적 CSR 실행현황과 해결과제를 알아보기 2017년 DJSI World or Asia Pacific Index 편입 21개 기업의 CSR 실무자를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경영학 분야에서 CSR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와 연구는 1950년대 이후 시작되어 정치, 경제, 사회, 환경, 국제정세, 기업의 글로벌 확장 등의 시대변화에 따라 다양한 양상으로 진행되었다. 1970년대에는 CSR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고, 1980년~1990년대는 환경경영을 바탕으로 지속가능경영이 주요 논의 주제가 되었으며, 2000년대에는 국제기구를 중심으로 CSR을 국제 규범화하는 적극적인 움직임이 있었다. 최근 2010년 이후에는 기업의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필요와 욕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전략적 의미의 CSR이 사용되기 시작하여, 공유가치창출(CSV), 기업의 사회혁신(CSI)과 같이 CSR을 통해 보다 적극적으로 사회적 가치 뿐 만 아니라 기업적 가치를 창출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둘째, 국내외 주요 식품기업의 핵심역량을 활용한 전략적 CSR의 실행사례 연구에서는 글로벌 기업(네슬레, 캠벨수프)과 국내 기업(풀무원, SPC)의 사례를 전략적 CSR의 구성요소와 핵심역량 프레임을 활용하여 비교하였다. 네슬레와 캠벨수프의 사례는 핵심비즈니스와 CSR의 연계·통합을 통하여 가치사슬 각 단계마다 CSR 개념을 적용함으로써, 핵심 비즈니스 실행자체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단계에까지 이르렀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풀무원은 기업설립철학과 최고경영자의 강력한 리더십이 CSR과 지속가능경영 분야에서 국내 선두기업의 역할을 해온 바탕이 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SPC는 기업의 핵심역량과 사회공헌활동을 효과적으로 연계한 사례로, 핵심역량을 보유한 기업의 임직원들이 협업을 통해 사회공헌에 적극 참여하고 있는 것이 성공요인으로 파악되었다. 이 사례연구를 통해 전략적 CSR을 성공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전략적 CSR에 대한 전사적인 포괄적 개념이해와 기업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균형 있게 반영한 기업비전과 경영철학을 기반으로 CSR 실행체계 구축 및 기업의 비즈니스 가치사슬과 핵심역량을 결합한 구체적인 전략적 CSR 프로젝트의 실행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었다. 셋째, 미국 아웃도어 의류기업 파타고니아의 사례를 통해서는 비즈니스 가치사슬과 CSR의 총체적 결합이 리스크 예방과 브랜드의 차별화를 통한 경쟁력 확보라는 구체적이고 전략적인 기업의 성과로 이어질 수 있음을 보여 주었다. 파타고니아는 Poter(1985,2001)의 가치사슬의 모든 요소에 CSR 관점을 결합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의류산업이 가지고 있는 고질적 문제인 환경오염과 제3세계 OEM생산업체의 열악한 노동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리스크를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있었다. 또한 모든 생산 프로세스, 제품, 유통, 고객 서비스, 마케팅 등을 통해 친환경을 넘어서 환경보존의 가치를 적극 전파함으로써 환경과 지속가능성을 중요하게 여기는 소비자들에게 차별적 가치를 지닌 친환경 브랜드로 인식되어 브랜드 마니아 확대효과를 지속적으로 거두고 있었다. 이를 통해 파타고니아는 지난 15년간 매해 10~15%의 매출신장을 거둘 수 있었으며, 미국 아웃도어 시장에서 두 번째 시장 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었다. 파타고니아 사례는 비즈니스와 CSR을 총체적으로 결합하는 것이 가능하며, 가치사슬이 비즈니스에 CSR을 결합시킬 수 있는 유용한 툴이라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 넷째, 2017년 DJSI World or Asia Pacific Index 편입 21개 기업의 CSR 실무자에 대한 심층인터뷰를 통해 국내 CSR 선도 기업들은 2000년대 초중반 기업사회공헌이 아닌 총체적 개념의 CSR을 경영에 도입하였으며, 현재 기업사회공헌단계를 넘어서 전략적 CSR 단계로 발전하고 있는 과정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전략적 CSR 실행을 위해서 해야 할 일은 먼저, ISO26000과 같은 CSR 글로벌 가이드라인을 기업경영에 총체적으로 적용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최고 경영자와 임직원들에게 CSR의 개념과 실행의 필요성 인식시키는 것이다. 다음으로 전략적 CSR에 대한 기업차원의 비전과 중장기 발전목표를 세우고 구체적인 성과목표를 실무에 반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현재 기업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창출하는 전략적 CSR의 구체적인 성공사례가 많지 않기 때문에 파일럿 프로젝트를 통해 다양한 실험과 시도를 진행하여 전략적 CSR 실행에 대한 노하우를 축적할 필요가 있다. 요약하면 국내 기업이 전략적 CSR을 경영에 도입하고 사회적 가치와 함께 기업적 가치를 동시에 창출하는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먼저 기업사회공헌이 아닌 글로벌 기준에 따른 총체적 의미의 CSR 개념과 실행 필요성을 최고 경영자 및 임직원들이 인식․이해해하여야 하며, 이를 기업의 경영전략 및 성과목표, 비즈니스 가치사슬과 핵심사업에 적극적으로 결합하는 전사적 활동이 단계적으로 필요하다고 하겠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6897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2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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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STRATEGIC MANAGEMENT(전략경영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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