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8 0

의료서비스 전문화가 컨제스쳔 및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

Title
의료서비스 전문화가 컨제스쳔 및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Impact on Congestion and Efficiency of Hospital Specialization
Author
박성훈
Alternative Author(s)
Park, Sung Hun
Advisor(s)
김대철
Issue Date
201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본 연구는 병원전문화 전략 및 효율적 운영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우리나라 의료계의 현시점에서 컨제스쳔의 존재여부에 대한 검증과 더불어, 컨제스쳔의 발생요소들을 파악하고 이를 활용한 개선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이다. 또한 병원의 전문화 전략에 따른 성과 및 투입 요소별 컨제스쳔 검증과 이를 기반으로 한 비효율적 컨제스쳔 감소방안을 모색하여 의료서비스의 전문화가 컨제스쳔을 줄일 수 있는 요인임을 밝히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에 대한 본 연구의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컨제스쳔 분석결과, 전체병원의 71.90%(852개소) 병원에서 컨제스쳔이 발생하였으며 컨제스쳔의 규모(평균)는 34.74%로 나타났다. 투입요소별 컨제스쳔을 살펴보면, 간호사 수에서의 컨제스쳔 발생률 및 규모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사 수의 컨제스쳔 발생률은 69.37%로, 이는 전체 병원(1185개소)의 69.37%인 822개소에서 컨제스쳔이 발생되었음을 의미한다. 평균은 33.62%로 나타났는데 이는 822개소 병원의 간호사 중 약 33.62%가 과잉인력임을 의미한다. 반면, 의사수의 컨제스쳔 발생률은 3.71%(44개소), 평균은 0.61%로 간호사 수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컨제스쳔의 발생률 및 그 규모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병상수의 컨제스쳔 또한 의사수의 컨제스쳔과 유사한 결과를 보였으며, 발생률은 3.04%(36개소), 평균은 0.51%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가설검정을 위해 병원전문화가 컨제스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병원전문화는 전체 컨제스쳔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병원전문화가 높으면 병원의 전체 컨제스쳔은 낮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간호사 수의 컨제스쳔에도 병원의 전문화는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병원의 전문화는 의사 수의 컨제스쳔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병상수의 컨제스쳔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병원전문화 및 컨제스쳔에 대한 환경요인의 조절효과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병원전문화와 컨제스쳔 사이에 있어 병원규모는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반면, 병원소재지와 설립형태는 조절효과작용을 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고급의료장비 보유여부에 있어서는, 병원전문화(ITI)와 컨제스쳔 사이에 있어서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병원전문화(IHI)와 컨제스쳔 사이에 대하여는 고급의료장비 보유여부의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6897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277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STRATEGIC MANAGEMENT(전략경영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