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0 0

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 근무환경 및 행복감의 관계에서 사회적지지의 조절효과

Title
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 근무환경 및 행복감의 관계에서 사회적지지의 조절효과
Other Titles
Moder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on the self-esteem, working environment and euphoria of early childhood teachers
Author
박수미
Alternative Author(s)
Park, Su Mi
Advisor(s)
이정숙; 두정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유아교사는 영유아의 발달을 도우며, 보육·교육의 질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존재이다. 유아교사가 행복하고 안정적일 때, 영유아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행복한 유아교사는 직무에 만족하고 열정을 가지고 영유아를 대한다. 이에 행복감을 증진시키는 것은 유아교사에게 중요하며, 행복감에 영향을 주는 자아존중감, 근무환경, 사회적지지 요인들과 함께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 근무환경 및 행복감의 관계에서 사회적지지가 조절효과를 갖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과 근무환경에 따라 유아교사의 행복감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지지원을 밝혀냄으로써, 보다 능동적인 원의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는 것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6894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275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유아교육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