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연구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직무환경과 의사결정참여도가 교사 자기개발 및 교사 보육헌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보육교사의 자기개발과 보육헌신을 이끌어내는 요인들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어린이집의 운영관리에 있어 직무환경의 개선 및 교사의 의사결정참여 방안을 제시하고, 보육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기초 정보를 제공하여 보육의 질을 높이는데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하는데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1) 보육교사의 직무환경, 의사결정참여도, 교사 자기개발, 교사 보육헌신 간 상관은 어떠한가? 2) 보육교사의 직무환경과 의사결정참여도가 교사 자기개발 및 교사 보육헌신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 및 경기도와 인천 지역의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22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보육교사의 직무환경에 대한 태도와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Quinn과 Staines(1979)가 개발한 직무만족 척도를 번역하여 사용한 정효정(2002)의 설문지를 사용하였고, 보육교사의 의사결정참여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Russel, Cooper, Greenblatt가 제작한 Teacher Involvement and Participation Scale Version-2(TIPS-2)를 유아교육 전문가 2인이 번역한 이진희(1999)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보육교사 자기개발의 욕구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이윤식(2002)이 제시한 자기 개발 영역과 선행 연구 자료를 기초하여 김성희(2003)가 제작한 도구를 사용하였고, 보육교사의 보육헌신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노종희(2004)가 개발한 ‘교직 헌신 설문지’(Commitment to Teaching Questionnaire: CTQ)를 보육현장에 맞게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확인하기 위해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분석을 수행하였고, 연구에 사용한 척도들의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각 척도별 Cronbach's α계수를 산출하였다. 연구변인들의 경향성을 살펴보기 위해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Pearson의 상관분석을 통해 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보육교사들의 직무환경과 의사결정 참여도가 교사 자기개발 및 교사 보육헌신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환경의 하위요인이 교사 자기개발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근무환경과 원장과의 관계 요인이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보육교사들의 근무환경이 좋고, 원장과의 관계가 원만할수록 교사의 자기개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의사결정참여도의 하위요인이 교사 자기개발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근무 규정과 운영의 요인이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예산은 예측과 달리 교사 자기개발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보육교사들이 기관의 근무 규정과 운영에 대한 참여도가 높을수록 자기개발 수준이 높아지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직무환경 하위요인이 교사 보육헌신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근무환경 요인이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보육교사들의 근무환경이 좋을수록 교사의 보육헌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의사결정참여도 하위요인이 교사 보육헌신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교육과정/교수, 목표/비전/사명 요인이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보육교사들이 보육기관의 교육과정/교수와 목표/비전/사명에 대한 참여도가 높을수록 교사 보육헌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직무환경과 의사결정참여도가 교사 자기개발 및 교사 보육헌신을 높이는 요인들을 살펴보고, 이에 관련된 변인과 그 영향력을 분석해 보는데 그 의의가 있다. 이는 보육교사의 능동적이고 역동적인 역할 수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직무환경의 개선과 더불어 보육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기초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보육교사의 자기개발과 보육헌신을 통해 보육의 질적인 향상을 가져오리라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