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운정 연약지반의 장래침하량 예측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파주-운정 3지구 택지개발사업 조성공사의 연약지반 중 지층조건이 양호하여 시공성, 경제성, 안정성을 고려하여 F.L쌓기 공법 및 수평배수 공법을 적용한 6개의 지점을 대상으로 압밀침하 특성을 비교하였다. Asaoka방법, 쌍곡선방법, 방법의 장래 예측 침하량 기법을 이용하여 압밀침하량을 예측하고, 실제 계측데이터의 침하량과 비교하였다. 종합적으로 Asaoka법으로 예측시 데이터의 분산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YS-5구간에서는 가장 낮은 신뢰도를 나타내고 있다. Asaoka법의 특성상 계측의 단위시간이 일정해야 하는 번거러움과, 수렴지점의 위치를 결정하는데 개인적인 오차가 발생한 것으로 판단되며, 침하량 예측방법에 따른 상관계수()는 방법, 쌍곡선방법, Asaoka방법 순으로 높게 나타나 계측침하량에 대해서는 방법이 가장 적합하게 표현하고 있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최종침하량 예측시 방법을 주로 적용하고 쌍곡선 방법과 비교하면 효과적인 침하관리를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