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8 0

교외 프리미엄 아울렛에서 집객을 위한 테마성 표현과 장소 만들기에 대한 연구

Title
교외 프리미엄 아울렛에서 집객을 위한 테마성 표현과 장소 만들기에 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me expression and place making technique for attracting customers in suburban premium outlet
Author
강성룡
Advisor(s)
황희준
Issue Date
201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생산자가 소비자에게 재화를 판매하는 유통 과정은 소비자들 생활패턴에 따라 다양한 방식이 존재한다. 사전적으로 배출구라는 뜻을 지닌 아울렛(outlet)은 제품을 밖에 내놓아 소비자들에게 판매를 한다는 의미에서 파생된 이름이다. 아울렛은 제조업자가 중간 유통 과정을 거치지 않고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여 기존 가격보다 저렴하게 제품을 유통하는 방식에서 출발했다. 1994년 국내 최초의 아울렛인 2001 아울렛이 등장한 이후로 아울렛 쇼핑센터 역시 소비자들의 요구에 발맞춰 스트리트형, 팩토리형, 몰형 등 다양한 형식으로 발전해왔다. 최근에는 시민들의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수입 고가품을 선호하는 니즈에 따라 프리미엄 아울렛이 등장하였다. 이와 더불어 현대의 소비 방식은 제품의 효용성, 경제적인 측면에 가치를 두던 방식에서 즐거움과 욕구 충족을 위한 소비로 변화하고 있다. 소비를 통해 자기 정체성을 표현함은 물론 감성적인 차원에서의 재미와 즐거움을 추구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소비문화를 충족시키기 위해 현대 상업 공간은 단순히 상품을 디스플레이하는 것을 넘어 새로운 기능적 변화를 모색하고 있으며, 그 방법으로써 문화적, 체험적 경험을 통한 상업 마케팅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있다. 따라서 건축적 공간도 고객을 끌어들이는 하나의 마케팅 수단으로 간주된다. 현대의 상업 공간은 건축물의 조형적 요소, 수변 공간, 소극장 등 체험적 공간을 도입하여 소비자들에게 흥미를 유발시키고 오랜 시간 머물게 하며 상품의 노출빈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시도들이 이뤄지고 있다. 국내 프리미엄 아울렛 역시 조경 시설, 놀이 시설, 야외 공연시설로 갖추어 방문객들에게 다양한 즐거움을 제공하고 있으며 저렴한 쇼핑센터에서 출발한 아울렛이 점차 여가와 휴식을 함께 누릴 수 있는 지역 명소로 거듭나고 있다. 엔터테인먼트적인 즐거움과 비일상적인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논문은 국내 유통시장에서 급격한 성장을 이루고 있는 교외 프리미엄 아울렛을 대상으로 보다 많은 방문객들을 끌어들이고 다양한 공간을 제공하기 위한 디자인 방법으로 테마성과 장소 만들기라는 개념을 연구하고자 한다. 그리고 그 예시로 전 세계에 걸쳐 다수의 복합 상업 프로젝트의 테마성과 장소 만들기 기법들을 분석하여 국내아울렛에 적용 가능한 디자인 전략과 방법론을 결과로 도출함으로써 현대 도시에서 소비문화를 충족시키기 위한 복합 상업공간의 디자인 방법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주제어 : 아울렛, 프리미엄 아울렛, 테마성, 장소만들기, 엔터테인먼트 상업시설, 교외 프리미엄 아울렛, 쇼핑센터, 쇼핑몰 Keywords : outlet, premium outlet, theme, place making, entertainment shopping center, suburb premium outlet, shopping center, shopping mall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6882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233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ETC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